고(故) 재생 이명석(1904~1979·사진) 선생은 포항지역의 문화 선각자였다. `상록수 정신`으로 청년들의 의식을 일깨우는 한편으로 낙후된 교육·문화를 반석 위에 세우고자 문화원을 설립했으며 도서관 건립운동을 전개했다. 또한 지역 최초의 문화제인 개항제를 비롯 문맹자 퇴치를 위한 공민학교 설립 등 1910~1960년대 문화 사회 운동 기수로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이밖에도 포항선린애육원, 애린공민학교, 포항시자립신생원, 나환자자립정착촌 등을 설립해 가난으로 고단한 삶을 살아가는 이들의 희망의 등불이 돼주었다.

광복의 혼란과 6·25전쟁의 뼈아픈 고난을 겪으며 21세기 문화시대, 미래사회의 화두가 될 문화·교육·사회복지 분야의 선견지명으로 자립갱생과 문화복지의 포항 정신문화운동의 등불을 밝힌 주인공이랄 수 있다.

포항문인협회(회장 하재영)가 저처럼 향토문화의 사표가 되는 이명석 선생의 정신과 업적을 기리는 `제18회 재생백일장`을 오는 23일 오후 2시 포항시 북구 덕수동 덕수공원 재생 이명석 문화공덕비 앞에서 개최한다.

올해로 18회째를 맞는 재생백일장은 포항에 문화의 씨를 뿌리고 일생을 한결같은 마음으로 문화예술을 키웠던 고 이명석 선생의 지역 문화에 끼친 공덕을 기리고 참다운 문학정신과 문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이명석 선생의 아호를 딴 재생백일장은 지난 1998년부터 매년 9월 애린복지재단의 후원으로 열리고 있으며 문화의 불모지에 씨를 뿌린 선생의 공덕과 노고를 기리고 계승하는 의미있는 행사로 평가되고 있다.

재생백일장은 시와 산문부 등 2개 부문으로 나뉘어 열리며 참가 대상은 포항지역 초·중·고등학생과 일반인(대학 포함)이다. 참가 신청은 당일 현장에서 가능하며 대상 1명에게는 상금 200만원이 주어지며 부문별 장원 등에게는 상금과 포항문인협회장상이 주어진다. 입상작 발표는 29일 포항문인협회 홈페이지(http://cafe.daum.net/pohangliterature)등을 통해 이뤄진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