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대도 학자금대출 제한
교육부 구조개혁결과 발표

교육부가 부실 대학 구조조정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하위등급을 받은 일부 대학이 퇴출 수순을 밟게 됐다.

지역에서는 대구외대와 대구미래대, 영남외대가 내년 재정지원이 중단되고 경주대 등도 학자금 대출이 일부 제한돼 학생 유치에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다.

교육부는 2015년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D·E 등급을 받은 67개교의 경영 컨설팅이행점검 결과, 1개 대학의 추가 구조개혁 평가 결과를 4일 발표했다.

68개 대학 가운데 42곳은 올해 이행점검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1그룹`으로 분류됐으며 정부 재정지원사업과 국가장학금·학자금 대출 등의 지원을 모두 받을 수 있게 됐다.

여기에는 지난해 컨설팅 이행점검에서 제재 전면 해제 조치를 받았던 25개 학교가 모두 포함됐다. 13개 대학은 국가장학금·학자금 대출 지원을 받을 수 있지만, 정부의 신규 재정지원사업에는 참여할 수 없는 `2그룹`으로 분류됐다.

나머지 11개 대학은 재정지원 제한 범위가 넓은 `3그룹`에 속하며 지역의 경주대가 포함됐다.

2015년 평가결과가 최하위 E등급이었던 8개 대학과 추가 평가 대상인 1개 대학 등 9곳은 재정지원사업과 국가장학금Ⅰ·Ⅱ유형, 학자금 대출이 전면 제한된다.

재정지원이 모두 묶이는 대학은 대구외대, 신경대, 서남대, 한중대, 한려대 등 4년제 대학 5곳과 영남외대, 대구미래대, 웅지세무대, 광양보건대 등 전문대 4곳이다.

한편, 이들 9개 대학 가운데 대구외대와 한중대는 이미 폐쇄명령에 대한 행정예고가 진행 중이고, 서남대는 폐교 사전절차에 들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