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덕대

위덕대학교는 지난 2015년 취업률 76.1%를 달성, 대학종합평가대상 대학 중 대구·경북 지역 1위, 교육부 대학구조개혁평가 우수등급(B) 획득, 대학기관인증평가 인증 획득, 교육부 평생학습중심대학사업에 3년 연속 선정(2014년~2016년)된 지역명문 교육중심 4년제 종합대학이다.

입학금 전액, 장학금으로 지급
전형료는 3만원→2만5천원 ↓

언어청각치료학과도 신설
미래신성장 분야 인재양성 주력

위덕대는 지난해 교육부 대학특성화(CK)사업(사회복지학과, 간호학과, 유아교육과)에 선정돼 3년간 9억원을 지원받아 지방대학 특성화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교육부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사업에 선정돼 에너지전기공학부, IT융합학과, 그린에너지공학부가 참여, 향후 5년간 68억(경북도, 포항시, 경주시 등 지자체 지원금 15억 포함)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위덕대는 현장밀착형 교육과정으로 개편, 내실 있는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취업기회를 확대해 나가는 교육에 더욱 앞장서고 있다.

위덕대학교는 올해 신입생들의 등록금과 제반 비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받은 입학금 전액을 위덕스타트장학금으로 지급지급할 예정이므로 사실상 입학금 면제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전형료는 이번 입시부터 기존 3만원에서 2만5천원으로 16.7% 인하해 부담을 줄일 방침이다.

아울러 수시모집에서 학생부교과전형 모집을 확대해 지난해 학생부 교과성적만으로 모집하던 일반전형에 면접고사를 추가했으며, 학생부종합전형은 농어촌학생전형(정원외)만 실시할 예정이다.

모든 전형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으며 새로운 직업군으로 떠오르고 있는 언어청각재활 지역전문가 양성을 위해 보건의료계열인 언어청각치료학과를 신설, 미래의 신성장 분야 인재 양성에 노력을 기울일 전망이다.

2018학년도 전문대학 수시모집 일정
구분 접수 기간 모집 결과 추가 합격 발표, 등록기간
1차 모집(9월) 11일∼29일   발표 : 12월 15일까지
  등록 : 12월 18일∼ 21일
12월 22일∼29일
 
2차 모집(11월) 7일∼21일

 

이창기 입학학생처장에 듣는 수시모집 Q&A

모든 전형 최저학력기준 없애

-입학금이 사실상 면제되고 전형료를 인하했던데.

△학부모의 등록금과 제반 비용 부담을 완화하고자 입학금을 사실상 면제하고, 이번 입시부터 전형료도 16.7% 내린다. 입학금은 받은 입학금 전액을 위덕스타트장학금으로 지급하고, 전형료는 이번 입시부터 기존 3만원에서 2만5천원으로 내려 부담을 완화했다.

-수시모집 선발을 확대했나.

△위덕대는 2018학년도 신입생 수시모집에서 전체 선발인원의 97%인 801명을 학생부교과전형 781명, 특기자전형 20명으로 모집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일반학생(단계별)전형으로 19개 학과(부) 651명, 학생부우수자전형으로 15개 학과(부) 97명, 사회기여배려대상자 33명을 모집한다. 또한 정원외 모집으로 특성화졸업자, 기회균형선발, 학생부종합전형인 농어촌학생(입학사정관) 등으로 45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그리고 모든 전형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두지 않고 있어서 좀 더 많은 학생에게 입학기회를 주고자 한다.

-원서접수는 언제부터인지.

△원서접수는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인터넷과 우편, 대학창구에서 접수를 실시한다. 면접고사는 10월 13일부터 14일까지 이며 최종 합격자발표는 11월 20일 이전에 있을 예정이다.

-신설한 언어청각치료학과에 대해 소개해달라.

△위덕대는 아동과 노인까지 전 생애에 걸쳐 모든 연령층의 성공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최고의 언어청각재활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언어청각치료학과를 신설했다. 인구 5%가 언어치료 대상자이고 청각장애 출현율이 1천명당 6.4건으로, 또한 앞으로 사회복지 기능의 확대로 인해 언어청각재활 분야의 전문가가 더욱 필요하기 때문에 미래가 기대된다. 종합병원, 의원, 재활원, 시회복지기관, 특수교육기관 등에서 언어청각장애인과 다문화 자녀를 위한 전문인으로 활동하는 데 필요한 언어재활사(국가고시)와 청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해 앞으로 관련 전문가를 우리 지역에 배출할 예정이다.

-우수한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혜택은.

△위덕대는 지역학생 중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해 4년간 등록금 전액을 지원할 예정이다. 선발된 학생들은 등록금 부담에서 벗어나 학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서 우수 취업처에 취업할 수 있도록 끝까지 지원할 방침이다. 그리고 학생들의 어학능력향상을 위해 매년 교비를 지원, 200명의 학생을 선발해 해외어학연수장학금으로 해외어학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