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서 오늘 범시민운동 선포식
상의 주관… 시장·의장 등 참석

【김천】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해 직격탄을 맞고 있는 한국전력기술(이하 한전기술)을 지원하기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이 김천에서 열린다.

김천상공회의소는 1일 KTX김천·구미역 대합실에서 새 정부의 탈원전 정책 발표로 인한 한전기술의 위기 극복과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 선포식을 연다.

선포식에는 박보생 김천시장을 비롯해 도의회 의장, 시의회 의장, 기관단체장, 한전기술 노조 관계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박구원 한국전력기술사장은 참석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2007년 김천혁신도시로 이전한 한전기술은 혁신도시 내 13개 이전 공공기관 중 이전 규모가 가장 큰 기관이다. 전체 매출 중 80% 이상이 원자력 및 원자로 설계 관련 수주에 의존하고 있어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계속되면 회사 운영에 큰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 경우 혁신도시 발전에도 지장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전기술도 탈원전 정책으로 인한 리스크를 방지하고자 자구책을 내놨다. 한전기술은 지난 1일 원전해체사업과 신재생 등 에너지신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한 조직 혁신을 단행했다. 원자력본부 산하에 원전해체사업실을 신설하는 등 원전 사후관리 사업에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김천시도 적극 지원에 나섰다. 김천시는 지난달 29일 한전기술과 에너지사업 업무협약서를 체결하고 신재생에너지개발을 개발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를 20%까지 보급하고 탈원전으로 나아간다는 공약에 따라 공동으로 태양력과 풍력, 바이오 및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를 개발할 계획이다.

박보생 시장은 “한전기술의 위기는 김천시뿐만 아니라 김천혁신도시 발전에도 큰 위기”라며 “탈원전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에너지를 발굴하고 한전기술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김천시도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