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상공 통과로
무력시위 효과 극대화

북한이 향후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과 SL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개발 완료시까지 기술적 신뢰도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시험발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29일 국가정보원이 밝혔다. 정보위 여야 간사 의원들에 따르면 서훈 국정원장은 이날 비공개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북한 미사일 개발 상황 등에 대해 이같이 보고했다.

국정원은 이날 정보위에서 “유엔 안보리 결의와 UFG(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에 대한 강경대응의 의지를 과시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평양순안비행장에서 발사한 것과 관련해서는 “비행장에서 발사한 것은 처음”이라며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일반적인 야전 상에는 발사체를 세우는 데 시간이 걸린다. 반면 비행장은 아스팔트 위에서 쏘므로 기동성이 빨라지고 우리가 탐지하는 시간이 늦어진다”며 “김정은 입장에서는 굉장히 과감한 선택을 했다”고 평가했다.

국정원은 이번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일본 홋카이도, 아모모리현을 통과해 북태평양 공해상에 다다른 것으로 중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된다”며 “상세한 재질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고 정밀 분석 중”이라고 말했다.

국정원은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서 원장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괌 포위 사격의 현실화를 시위성으로 보여준 것으로 보고 일본 상공을 통과해 무력 시위를 극대화 하려는 것”이라며 “북한의 정권수립일(9월9일)을 계기로 추가 도발의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보고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