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월로 예정된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이 진작부터 신경전이 치열하다.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일찌감치 지방선거 기획단을 구성하고 선거 준비에 착수했다. 야권에서는 `민주당 싹쓸이`에 대한 경고음이 나오면서 야권연대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기 시작했다.

지방선거를 10개월 여나 앞둔 시점에 정치권이 선거전으로 달아오르는 것은 자칫 `민생정치`의 실종사태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스럽지 않을 수 없다. 더불어민주당이 28일 이춘석 사무총장을 단장으로 하는 지방선거기획단을 구성하고 선거 준비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기획단은 앞으로 지방선거와 관련한 당헌·당규 해석, 지방선거 준비를 위한 세부 시행규칙 등을 논의하게 된다. 또 앞으로 조직강화특별위원회도 구성해 사고 지역위원회 문제를 처리하는 등 지방선거를 대비한 조직 정비를 계속 진행할 예정이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야3당 만이라도 (수도권에서) 단일후보를 내는 것이 어떠냐는 의견을 가진 의원들이 꽤 많다”고 전했다. 같은 당 김성태 의원은 29일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 “현재 추세라면 내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의 싹쓸이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면서 “지방선거 연대는 야권 입장에서 충분히 고려해볼 수 있는 카드”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문재인 정권이 야욕을 보이고 있으며 지방권력까지 장악한다면 최소한의 견제를 위한 동력마저도 상실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야권의 움직임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방선거 야3당 연대는 적폐연대”라고 규정했다. 그는 “국민의당·바른정당이 국정농단 부역세력, 탄핵 책임 세력과 연대를 꾀한다면 이는 국민 민심에 정면으로 반하는 잘못된 선택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지방선거를 저만치 앞두고 정치권의 긴장도가 조기에 높아지고 있는 것은 집권여당에 대한 `민심 쏠림`이 극대화되고 있는 현상과 이에 따른 야권의 `공멸` 위기감이 원인이다.

정당 간의 연대 이야기는 다당제 정치체제 아래에서는 이상할 것이 없는 담론이다. 약한 존재들끼리 뭉쳐서 강한 상대를 이기려는 시도는 정상적인 역학 작용일 것이다. 다만 지나치게 일찍 온통 `선거` 국면으로 휩쓸릴 경우 `포퓰리즘` 남발과 `극한대결` 양상이 빚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 문제다.

민생 문제는 팽개쳐 놓고 날마다 정치공방이나 벌이게 되면 국민들은 피폐한 삶에 내몰릴 수밖에 없다. 주의주장이 극단을 치닫는 정치가 만들어낼 희망이란 결코 있지 않다. 각 정당들이 보다 성숙한 자세로 국민을 위한 `민생정치`, 미래를 위한 `협치`에 더욱 집중하기를 당부한다. 그게 참된 정치의 요체이자 승리의 지름길일 수도 있음을 부디 잊지 말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