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군당국 검토 알려져
시민단체 등 “철회 투쟁”

한미 군당국이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를 이번 주 중으로 추가 배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지면서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소규모 환경영향평가가 끝나면 잔여 발사대 4기의 임시 배치와 보강 공사 등이 한미간 협의를 거쳐 이뤄질 것”이라며 “발사대 반입 시점이 언제가 될지 확정해서 말하기 어렵지만 사전에 언론과 지역 주민들에게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 사드 장비를 공여 부지에 기습적으로 반입하지 않고, 공개적으로 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국방부는 절차적 정당성 명분을 확보하기 위해 환경부와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완료를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이미 배치된 발사대 2기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결과가 이상 없이 나온다면 잔여 발사대 4기의 추가 배치에 대한 명분이 생긴다는 것이다.

이 가운데 김천혁신도시에서 비공개로 사드 레이더의 전자파 측정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방부 등에 따르면 지난 23일 밤 한국도로공사 옥상, 농소면 노곡교회, 남면 월명리 등 김천 3곳에서 전자파를 측정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현재 국방부는 환경부와 소규모 환경평가 협의를 진행 중이며, 일부 항목에 대한 자료를 보완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지난 23일 밤 김천지역에서 3곳에서 전자파를 측정했다”며 “측정결과는 아직 말씀드리기 어려우며 허용기준치 이하로 나타났다. 지난 12일 기지내에서 진행한 전자파 측정결과와 함께 추후 종합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드배치를 반대해 온 시민단체들은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박희주 김천시민대책위 공동위원장은 “국방부가 정말 떳떳하다면 왜 밤에 몰래 편법으로 측정하겠는가”라며 “사드 레이더 전자파가 최대 출력일 때 측정했는지 최저 출력으로 했는지도 밝히지 않고 그냥 가동 중이라고 하면서 전자파를 측정한다는게 말이 되는 소리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우리들은 이미 국방부가 사드를 배치하기 위해 소규모 환경평가를 주먹구구식으로 통과시킬 것으로 예상했었기 때문에 앞으로도 지금과 마찬가지로 사드 철회를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락현·박형남기자

    김락현·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