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는 23일 여의도연구장 권한 강화 등의 내용을 담은 2차 혁신안을 발표했다.

혁신위는 여의도연구원 내 연론조사실을 전략기획실 내 여론조사팀으로 이전하고, 이원화돼 있는 보고체계를 일원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모든 여론조사를 연구원장이 당대표 또는 사무총장에게 보고하고, 최고위원회에 올리도록 했다. 현재 연구원장은 홍준표 대표의 최측근인 김대식 원장이 맡고 있다.

이에 대해 류석춘 위원장은 “여론조사 내용에 따라 보고체계가 이원화된 게 현실이다. 공천이나 선거, 당무 감사에 관련된 조사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건 지금 여론조사실에서 사무총장에게 직보한다. 다른 말로 하면 원장을 안 거친다는 얘기”라며 “일원화해 연구원장 책임 하에 여론조사 결과를 정리해서 대표와 최고위에 보고하게 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혁신위는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과 친박 인적청산 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류 위원장은 “(홍준표) 당 대표가 인적 혁신 문제의 시동을 건 만큼 혁신위는 당초 생각한 일정보다 더 빨리 인적 혁신 문제를 논의하게 됐다”며 “앞으로 본격적으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류 위원장은 또 △박 전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실패한 것 아니냐는 문제에 대한 책임 △박 전 대통령을 둘러싼 이른바 친박 인사들의 역할 문제 △탄핵의 빗장을 연 인사들에 대한 종합적이고 균형 있는 판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