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 대표·혁신위, 내년 地選 위해 불가피 공감
바른당 “시늉에 그칠 공산 크다” 부정적 입장

보수진영인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론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현 체제로 지방선거를 치르면 지방선거 패배론이 예정된 만큼 보수통합을 해야만 그나마 승산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넘어야 할 산이 많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당 혁신위원회는 지방선거 전 인적청산을 밀어붙여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홍 대표는 “국정파탄에 직접 책임이 있는 사람과 그 외의 친박들은 구분해야 한다”며 “국정파탄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사람 이외에 박근혜 국정 지지세력들까지 전부 매도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혁신위 이옥남 대변인도 “홍 대표가 (박 전 대통령) 출당론을 언급한 것은 대통령의 국정운영 실패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의미한다”며 “혁신위 차원에서도 이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하겠다는 뜻도 담겨 있다.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바른정당 의원들이) 돌아올 수 있는 명분을 지금 찾아야 한다”며 “행위는 괘씸하지만 그 사람들을 버려서는 안된다”고 보수통합 의지를 드러냈다.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분열될 수밖에 없었던 요인으로 손꼽혔던, 이른바 친박핵심에 대한 인적청산을 주도하겠다는 것이다.

실제 친박 청산은 분당 사태 이전부터 새누리당 비박계가 줄기차게 요구해 온 사안이기도 하다. 당시 비박계는 한국당 인명비상대책위원장 체제에서 당원권 정지 징계를 받은 서청원, 최경환, 윤상현 의원 등 실명을 거론하며 이들을 인적청산 대상으로 지목했다. 이에 친박계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과 바른정당 창당을 이끈 김무성 전 대표 및 유승민 의원 등을 탄핵 주도 6적이라고 부르며 탈당을 요구했다. 한국당과 바른정당 간 감정의 골을 해소하기 위해 이들에 대한 인적 청산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러나 보수야당 안팎에서는 대선 당시 보수결집 차원에서 친박계에 대한 당원권 정지 징계를 해제했던 홍 대표가 `과연 친박청산을 할 수 있을까`라는 데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는 “(박 전 대통령) 출당이 어려울텐데 (홍 대표가) 제스처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바른정당 핵심당직자는 “홍준식표 인적청산은 시늉에 그칠 공산이 크다”면서도 “박 전 대통령은 물론 친박의원 다수에 대한 징계를 통해 그들과 완전히 단절해야만 국민이 납득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결국 순순히 물러나지 않을 친박계를 홍 대표가 어떻게 정리하느냐가 최대 과제이자 보수통합 실마리를 풀 수 있는 첫 단추인 셈이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