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회운영위 업무보고

▲ 임종석 비서실장이 22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청와대 비서실에 관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참모진들이 22일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 국회 데뷔 무대에서 야당으로부터 파상 공격을 받았다.

이날 청와대는 국회 운영위원회에 업무 보고를 했다.

문재인 정부 1기 내각 인사 문제로 시작된 운영위는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 문건 공개 등이 도마 위에 올랐다. 임 실장은 야당의 공세에 적극 방어했다.

이날 운영위에서 야당의 공세가 집중된 것은 문재인 정부 1기 내각 인선이었다. 자유한국당 민경욱 의원은 임 실장을 향해 “문재인 대통령은 5개 인사 결격사유(병역면탈, 세금탈루, 부동산 투기, 위장전입, 논문표절)를 밝혔는데 5개 모두에 해당하는 방통위원장까지 임명을 강행했다”며 “부풀려진 여론조사만 믿고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드는 것”이라고 했다.

이에 임 실장은 “인사는 항상 어렵고 두려운 일이고 5대 (결격사유)와 관련해서 좀 더 이전 어느 때보다 높은 수준에서 보려고 노력하고 있다”면서도 “그것이 5가지 경우에 관련돼 있다는 것으로 똑같이 볼 것이냐 하는 문제는 실제 내용을 들여다보면 상당히 다르다”고 반박했다.

박근혜 정부의 청와대 문건 공개와 관련해 대통령지정기록물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놓고도 공방이 오갔다.

한국당 박찬우 의원은 “발견 즉시 열람하면 안 되고 대통령 기록관으로 이관했어야 한다. 대통령 기록관장은 전문위원회를 열어 처리했어야 하는데 그 과정을 거치지 않고 유출했다”고 따져물었다. 이에 대해 임 실장은 “대통령 기록물은 일종의 유실기록물이라 봐야 할 것 같다. 저희들도 어떻게 해야할 지 골치”라며 “정말로 이 내용을 정치적으로 인용하려 했으면 이렇게 했겠나. 기록관으로 넘겼다”고 해명했다.

조국 민정수석비서관 불출석 문제를 놓고도 여야 간에 설전이 오갔다.

한국당 운영위 간사인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는 “인사문제를 직접 해명하는 것이 적절한데 (조국 수석이) 불참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날을 세웠다. 국민의당 운영위 간사인 권은희 원내수석부대표도 “여당이 야당일 때 우병우 전 민정수석 불출석에 어떤 입장이었는지 생각해 보시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에 민주당은 “인사 참사인지 아닌지는 국민이 판단하는 것”이라며 “전정부와 전전정부 민정수석이 국회 출석요구에 한 번도 응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