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중단 신고리 현장 방문
정부 `탈원전 정책` 맹비난

▲ 홍준표(맨 앞) 자유한국당 대표가 17일 오후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 5·6호기 건설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민심행보에 나선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전날 보수텃밭인 대구를 방문한 데 이어 17일 공사가 중단된 울산 신고리 원전 5·6호기 현장을 방문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탈원전 정책 등 여권과 선명히 대립할 수 있는 사안을 앞세워 보수층 결집에 나선 것이다.

홍 대표는 이날 오후 울산에 소재한 한국수력원자력 새울본부에서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 노동조합 등과의 간담회를 통해 문 대통령의 탈원전 정책을 맹비난했다. 홍 대표는 “(정부의 공사 중단 방침에 대해) 법률 검토 결과 대통령 한 마디로 건설을 중단시키는 것은 불법”이라며 “이해 관계자인 노조가 (정부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것은 적절한 조치다. 우리도 9월 정기국회에서 본격적으로 이 문제를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홍 대표는 또 “정부가 원전정책을 운동권과 좌파 시민단체 중심으로 졸속 추진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탈원전 정책이 현재 실패를 겪고 있는 대만의 탈원전 정책과 다를 게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원전 정책은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의 우리나라를 위해서도 옳지 않다”며 “대책없는 원전 포기 정책을 막고 앞으로 원전 정책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당 차원에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한 노조원이 “뒤에서 힘껏 응원하겠다”고 답하자 홍 대표는 “(한국당이) 노조하고 한 편인 건 전국에서 여기뿐”이라고 웃었다.

현장 방문을 마친 홍 대표는 곧바로 울주군 신암리 경로당으로 이동해 서생지역 주민들과의 간담회를 이어갔다. 이 자리에서 한 주민은 “여러차례 간담회를 가졌는데, 지금은 고사 직전”이라며 “지역의 경우 상가 매출이 월 100만 원 이상 줄어들 정도로 어렵다. 홍 대표가 이곳을 방문했으니 지역민들 피부에 와닿게 힘써 달라”고 호소했다. 또 다른 주민은 “전기공급지로서 40년 동안 역할을 하고 정책에 순응했는데, 문 대통령 말 한 마디에 정책을 손바닥 뒤집듯이 하는 것은 폭력을 행사하는 것과 같다”고 말하자 홍 대표는 “폭력이 아니라 (문 대통령이) 사기를 치는 거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다행히 원전에 대한 여론이 정부에 호의적이었는데 점점 중단결정이 잘못됐다는 쪽으로 여론이 바뀌고 있다”며 “어제 대만 전 인구의 3분의 2 이상 전기가 나갔다. 그런 사태가 벌어지지 않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울주군 서생면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전체의 문제인 만큼 세밀하게 계획을 세워서 정부를 설득하겠다”며 “창원도 마찬가지로 망하기 직전이다. 발주받은 물품을 보내지 못하는 어처구니 없는 현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형남·전준혁기자

    박형남·전준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