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미국 땅 괌을 `포위사격`하겠다는 으름장을 구체화하고 있다. 북한군 전략군사령관 김락겸은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 4발이 일본 상공을 통과해 괌 주변 30~40㎞ 해역에 탄착하게 될 것이라는 액션플랜을 밝혔다. 미군기지가 있는 미국 자치령 괌에 대한 포위사격을 예고한 지 하루 만에 나온 기고만장이다. 전쟁의 위험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는 시점에 `한미동맹` 강화만이 난국 해결의 열쇠로 떠올랐다.

미국과 북한의 강대강 대결 국면에서 우리 정부의 대응을 놓고 이런 저런 비판이 나오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이 아니다. 불확실성이 깊어진 한반도 상황에서 정부의 으뜸사명은 당연히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내는 것이다. 북한이 우리의 대화 제의를 거들떠보지도 않는 형편에서 현재로선 미국과 긴밀히 공조하는 길 말고는 뾰족한 수가 없다. 그래야만 북한의 도발도 미국의 선제공격도 막아낼 돌파구가 나온다.

위중한 상황에서 우리 정부의 한가로운 대응이 입줄에 오르내린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북한의 괌 포위사격 발언에 대해 “내부결속용으로 보인다”고 규정했다. “(북한이 괌에 미사일을)말로 쏘겠다고 한 것 가지고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가 돌연 NSC 상임위원회를 연 것도 미덥지 못하게 하는 행태다. 뭔가 제대로 정리된 게 없이 오락가락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인상이다.

성주에 있는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에서 공개적으로 하려던 전자파·소음 측정을 연기하는 물렁한 모습도 문제다. 주민들의 반발에 밀려 전략자산 배치 절차조차 진행하지 못하는 정부가 어떻게 북한의 가공할 핵 도발을 막아낼 수 있겠느냐는 비난을 살 만하다. 북한이 이미 60개가량의 핵탄두를 보유할 능력을 갖췄다는 평가가 나오는 위태한 상황에서 `환경영향평가`라는 편법을 동원하는 게 어떻게 묘책인가.

끊임없이 세계평화를 위협하는 북한이 스스로 `안 되겠다`고 포기하게 하는 방법 말고 무슨 길이 있나. 중국과 러시아의 겉 다르고 속 다른 행태는 결코 변하지 않는다. 시진핑 주석은 문재인 대통령 면전에서 “중국은 북한과 혈맹의 관계”라고 못 박았다. 러시아는 북한의 미사일을 애써 과소평가하며 두둔 의지를 거두지 않고 있다.

사드배치를 반대하는 사람들이 미국을 향해 `사드 들고 떠나라`고 외치려면 대안을 내야 한다. 미국 이외에 대한민국의 안위를 함께 지켜 줄 나라가 따로 있는지를 입증해야 한다. `사대주의`도 안 되지만 `고립주의`는 더욱 위험하다. 한미동맹을 흠집 내려는 그 어떤 논리도 현실을 벗어난 `궤변`이다. 북한으로 하여금 `핵 공갈`을 포기하게 만드는 그 어떤 타협과 제제도 미국과의 굳건한 공조의 틀을 벗어나서는 성공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