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OE4 변이유전자 보유자
치매 발병률 98%나 높아져

40~50대 중년 때 당뇨병, 흡연, 고혈압을 앓으면 노년에 치매위험이 상당히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존스 홉킨스대학 의대 신경과 전문의 레베카 고테스만 박사 연구팀이 국립보건원(NIH)이 지원하는 지역사회 동맥경화 위험(ARIC:Atherosclerosis Risk in Communities) 연구참가자 1만5천744명을 대상으로 25년에 걸쳐 조사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헬스데이 뉴스와 사이언스 데일리가 7일 보도했다.

이 조사결과에 따르면 참가자 1만5천744명 중 1천516명이 치매 진단을 받았는데 중년의 당뇨병은 노년의 치매 위험을 77%, 흡연은 41%, 고혈압은 39%, 직전 고혈압은 31% 증가시키는 원인으로 분석됐다.

연구팀은 “심장 혈관을 해치는 위험요인들이 동맥경화, 미니 뇌졸중 등을 통해 심장 뿐만 아니라 뇌에도 영향을 미쳐 치매 위험이 높아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며 “동맥경화는 결국 뇌에 쌓이는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키기 어렵게 만든다”고 설명했다.

앞서 연구팀은 중년의 이러한 위험요인들이 알츠하이머 치매의 주범으로 알려진 뇌 신경세포의 독성 단백질 베타 아밀로이드의 증가와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특히 중년엔 혈류가 강해야 베타 아밀로이드를 뇌 신경세포로부터 제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미국 알츠하이머병학회의 키스 파고 연구실장은 중년에 심장과 혈관을 손상시키는 그 어떤 것도 장기적으로 뇌를 보호하는 능력을 해치게 된다고 논평했다.

전문가들은 “뇌는 신체의 그 어떤 기관보다 많은 에너지와 영양소가 필요하다”며 “산소와 포도당 그리고 다른 영양소를 뇌로 운반하는 것이 순환시스템인데 이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면 뇌는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치매 위험을 높이는 APOE4 변이유전자를 지닌 사람은 치매 발병률이 98% 높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이 밖에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않은 사람은 졸업한 사람에 비해 치매 위험이 61%, 흑인은 백인에 비해 36%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의사협회(AMA) 학술지 `신경학`(Neurology) 온라인판에 발표됐다.

/김민정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