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성모병원 산부인과 김도균 주임과장의 진료실 이야기

산부인과를 선택한 지 20년의 세월이 지났다. 분만을 통해 탄생의 기쁨을 알게 되었지만, 여러 사정상 여성질환을 다루는 분야로 변경한 후 여성암을 치료하는 수술을 좀 더 깊이 알기 위해 국내외 여러 병원에 다니며 술기를 익혔다. 그러나 지방 소도시에서 여성암을 진단 치료하는 의사로 일한다는 것은 사실 힘든 결정이었다.

일일생활권인 한국에서는 지방에서 서울 5대 병원으로 가는 것이 어렵지 않은 데다 진단 또는 의심된다는 말이 떨어지기 무섭게 환자들은 서울로 갔다. 힘들게 배우고 익힌 여성암 수술을 할 기회조차 잡기 어려웠다. 우울한 감정까지 생겨 혹시 수술하는 의사로 살아가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자괴감마저 들기 시작했다.

그러다 우연히 가게 된 일본의 한 대학병원은 암수술이 아닌 양성 여성질환의 복강경 수술로 일본 내에서는 손꼽히는 곳이었다. 복강경 수술 시 환자 복부에 삽입하는 기구의 위치를 집도의가 다양하고 쉽게 변경해 시행하고 있었다. 특히 수술 전 초음파 검사나 CT 검사로는 보이지 않는 매우 작은 크기의 근종까지 MRI검사로 확인한 후 수술로 모두 제거했다. 완벽에 가까운 양성종양 검사였다. 이제껏 보지 못한, 마치 손으로 직접 하는 듯한 봉합술의 정교함과 신속함에는 감탄이 절로 나왔다.

한국으로 돌아와 이를 실행에 옮기기로 마음먹었다. 일본과 같은 수준에 이르기까지 1년이면 가능할 줄 알았지만 예측은 빗나갔다. 비슷한 수준에 이르는데도 수년이 걸렸고 수많은 난관이 이어졌다.

나름 근종수술에 대해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생각한 시점에 가까운 지인의 친척이 진료실을 찾아왔다. 치료 후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아 정밀검사를 해보니 근종 외에도 통증과 출혈을 일으키는 선근증과 심부자궁내막증이 동반된 상태임을 알게 됐다. 그 환자를 치료하면서 통증의 주원인인 선근증과 심부자궁내막증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졌다. 비록 양성질환이지만 난치성 질환으로 알려진 선근증과 심부자궁내막증을 제대로 치료하고 싶었다.

다시 오랜 배움의 시간과 경험이 필요했다. 이전에 겪은 근종치료 어려움과는 다른 수준의 난관에 봉착했다. 게다가 한국에서는 심부자궁내막증 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여건이 충분치 않았다. 혼자서 또는 필요하면 외국의 전문가를 찾아가 배워야 했다.

여기다 소화기관 및 비뇨기과 관련 수술법 습득은 물론 더 나아가 골반 신경 치료 분야까지 섭렵해야 하는 지난한 과정이 기다리고 있었다. 수년간 한우물만 파야 했다.

그 과정에서 일본과 미국, 유럽의 전문가들이 새로운 개념을 객관적으로 주장하는 논리성에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다. 나에게는 그들이 주장하는 개념을 이해하고 따라가는 것도 벅찼다. 내겐 너무나 힘든 개념 설정이 그들에게는 어찌 그리 쉬워 보이던지.

시간이 흘러 요즘엔 심부자궁내막증과 선근증의 변화된 치료법에 대한 샘솟는 아이디어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기존의 치료법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서로 토론하며 아이디어에 대한 객관적 증거 및 통계 과정을 거쳐 나만의 아이디어를 객관화시키는 작업은 힘들지만 기쁨이 앞선다. 축적된 습득의 시간을 거쳐 드디어 새로운 개념 설정이 가능하다는 가능성에 가슴이 벅차다. 축적의 시간의 의미를 수십 년이 지나서야 실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