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런던 세계육상선수권대회
韓 육상 단거리 최초 준결승 진출
“9초대 도전 목표 계속 이어갈 것”

▲ 김국영이 4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올림픽 스타디움의 2017 세계육상선수권대회 남자 100m에 출전, 전광판을 바라보고 있다. /연합뉴스

결승선을 통과한 김국영(26·광주광역시청)의 표정에 아쉬움이 가득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겠다”는 각오를 다시 가슴에 새겼다.

김국영은 한국 육상 단거리 선수 중 최초로 세계육상선수권 준결승 경기를 치렀다. 하지만 결승전에는 진출하지 못했다.

김국영은 6일(이하 한국시간) 영국 런던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7 런던 세계육상선수권대회 남자 100m 준결승 1조 경기에서 10초40으로 8명 중 최하위에 그쳤다.

김국영의 개인 최고 기록은 10초07이다.

이날 조 1위는 10초05의 아카니 심바인(남아프리카공화국), 2위는 10초09로 레이스를 마친 저스틴 개틀린(미국)이었다.

김국영이 개인 기록에 접근했다면, 결승전에도 진출할 수 있었다. 그래서 결과가 더 아쉬웠다.

경기 뒤 김국영은 “준결승에 진출하면서 세계의 벽에 한 걸음 더 다가갔다는 걸느꼈다. 그러나 준결승전 결과를 보며 아쉬움도 느꼈다”며 “두 가지 마음을 모두 안고 돌아간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시간으로 새벽에 경기가 열렸다. 응원해주신 팬들께 기쁨을 드리고 싶었다”며 “오늘 결과는 아쉽지만, 그래도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김국영은 출발 반응 속도 0.115초로 가장 빨리 스타트 블록을 차고 나갔다. 50m 지점까지만 해도 세계적인 선수들과 경쟁했다.

하지만 나머지 50m에서 평소보다도 느렸다.

김국영은 “이번 대회에서 50m까지 경쟁했으니, 다음에는 80m까지 선두권에서 뛰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며 “한국에 돌아가면 더 연구해서 문제점을 보완하겠다. 노력해서 더 좋은 기록을 만들겠다”고 했다.

김국영은 `한국 남자 최초로 100m 9초대에 진입하겠다`는 목표를 안고 전진해왔다. 때론 부진했지만, 그는 늘 앞을 향해 나아갔다.

한국 선수 중 유일하게 10초2대, 10초1대를 뛰더니, 10초07의 한국신기록을 세우며 “한국에서도 9초대 기록이 나올까”라는 희망을 안겼다.

그리고 세계선수권 준결승 진출이라는 엄청난 성과를 냈다.

`큰 꿈`을 품은 김국영은 구체적인 계획도 세웠다. 그는 “올해 전국체전에서 다시 한국신기록에 도전하고 내년에는 국제육상경기연맹 다이아몬드리그, 월드챌린지 등에 출전해 세계적인 선수들과 함께 뛰며 배우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