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13 대구·경북 단체장선거 누가 뛰나 (영천)

▲ 김장주 행정부지사, 김수용 도의원, 전종천 시의원, 이정훈 팀장, 최동호 국장 최기문 前 청장, 정우동 전 서장, 하기태 국장, 정재식 소장, 서만근 초빙교수

`포스트 김영석`의 자리를 놓고 내년 영천시장 선거가 안갯속을 헤매고 있다. 현재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는 인물만 10여 명에 이를 정도다. 지역 정가는 “각 정당의 공천 결과”가 지방선거의 향배를 결정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 가운데, 출마 예상자들은 지역의 각종 행사장을 누비며 얼굴 알리기에 열중하고 있다.

가장 관심을 모으고 있는 후보는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다. 현재 경북도지사 후보군으로도 분류되고 있는 그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고향 영천에 무한한 사랑을 갖고 영천시장 출마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김 부지사가 상황에 따라, 영천시장 출마 가능성에 무게감이 실리고 있다.

각각 현직 경북도의원과 영천시의원인 김수용 도의원과 전종천 시의원도 후보군이다. 김 도의원은 3선 광역의원을 강점으로, 일자리 창출과 항공산업 육성 등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전 시의원은 초·중·고를 영천에서 졸업한 토박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강세가 지속되면서, 내년 영천시장 선거에서는 민주당 후보의 선전도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에서는 민주당 중앙선대위 조직관리팀장을 맡았던 이정훈 씨와 최동호 대구환경청 기획평가국장이 거론되고 있다. 최 국장은 이미 민주당 입당을 신청할 계획임을 알리기도 했다.

그런가 하면, 최기문 전 경찰청장과 정우동 전 영천경찰서장도 여차하면 선거에 나설 태세다. 최 전 청장은 “낙후된 영천을 살리고 싶다”는 포부를 밝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정 전 서장도 저인망식 홍보에 열을 올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외에도 하기태 영천시 행정자치국장과 정재식 영천시농업기술센터소장, 서만근 경상대 초빙교수, 이성희 중국 칭화대 한국캠퍼스 원장, 국민의당 이남희 영천·청도지역위원장 등도 출마 예상자에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지역 정가에서는 “아직 변수가 많고, 각 정당의 공천자가 결정이 되고 대결구도가 어떻게 짜여지는지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지금으로선 예측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분석하고 있다.

영천/조규남기자

nam8319@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