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13 대구·경북 단체장선거 누가 뛰나 (달성군)

▲ 김문오 군수, 조성제 시의원, 최재훈 시의원, 하용하 군의장, 박성태 前 시의원, 전재경 국장, 강성환 前 읍장

내년 대구 달성군수 선거는 야당인 자유한국당의 공천 여부가 선거판도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직인 김문호 달성군수의 대항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김문오 군수와 달성군의회가 추경안 삭감을 둘러싸고 감정의 골이 깊어지면서, 김 군수의 3선 가도에 이상조짐이 생겼다는 소문이 무성하다. 여기에 지역구 국회의원인 추경호(대구 달성군) 의원이 중립적 입장으로 선회한 것도 한몫하고 있다.

우선 김문오 군수는 3선 도전 의사를 명확히 하고 있다. 그는 당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는 `공천배제`라는 이상기류에 대해서도 별다른 반응을 나타내지 않고 있다. 달성군 내에서는 김문오 군수가 무소속 출마라는 깜짝 카드를 꺼낼 수도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다만, 김 군수는 테크노폴리스의 성공적인 유치 등 지역의 굵직한 현안들을 해결하면서, 달성군을 `제2의 부흥기`로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 강점으로 통한다.

김문오 군수의 대항마로는 조성제·최재훈 대구시의원과 하용하 달성군의회의장, 박성태 전 대구시의원, 전재경 대구시 자치행정국장, 강성환 전 다사읍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우선 조성제 대구시의원은 당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판단으로, 본격적인 경선을 준비 중이다. 그는 테크노폴리스 도로개설 등 굵직한 현안 해결을 업적으로 내세우고 있다.

최재훈 대구시의원 역시 출마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상대적으로 어린 나이가 단점으로 통하지만, 최근 당선된 프랑스 대통령의 나이를 볼 때, 나이는 중요하지 않다는 설명이다.

그런가 하면, 하용하 달성군의장과 박성태 전 시의원, 전재경 대구시 자치행정국장, 강성환 전 다사읍장 등은 정중동의 행보를 보이고 있다. `사과가 익으면 땅으로 떨어지지 않겠느냐`는 것이 이들의 생각이다.

하 의장은 “내년 초까지 당의 분위기와 민심을 파악하겠다”는 입장이며, 박성태 전 시의원도 출마 권유에 대한 고심을 거듭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재경 국장 역시 마찬가지며, 강성환 전 다사읍장도 권토중래를 노리고 있다.

/김영태기자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