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영·윤수현·허동화씨
한국 대학생 대표 선발단에
팀별로 도시개발 등 주제 나눠
현지 실무자들과 의견 공유

▲ 유엔본부 한국대학생 대표단으로 선발돼 뉴욕 유엔본부에 파견되는 영남대 학생들(왼쪽부터 윤수현, 정시영, 허동화씨).

【경산】 영남대 학생 3명이 한국 대학생 대표로 선발돼 뉴욕에 있는 유엔본부에 파견된다.

유엔협회세계연맹은 `유엔본부 한국대학생 대표단`을 선발해 8월 21일부터 25일까지 뉴욕 유엔본부로 파견한다. 이번에 선발한 `유엔본부 한국대학생 대표단`에 정시영(25, 약학부 3학년), 윤수현(24, 문화인류학과 4학년), 허동화(23, 새마을국제개발학과 4학년)씨 등 영남대 학생 3명이 포함됐다.

윤수현 씨는 “6개월간 미국 뉴욕에서 어학연수를 하면서 UN 본부를 방문해 적이 있지만, 이번에는 일반적인 여행이나 단순 방문이 아니라, 공식 대표단으로서 참여하는 것이어서 짧은 기간이지만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유엔 실무자를 비롯한 각국 인사들을 만나 국제기구 현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인 만큼 철저히 준비하고 가서 많이 배우고 돌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선발된 대표단은 도시개발, 지속가능 개발 등을 주제로 팀별로 나뉘어 자료 수집을 하고 발표 자료 등을 정리해 유엔본부에서 현지 실무자들과 의견을 공유할 예정이다. 대표단은 2030년까지 전 세계의 발전 지표가 될 `유엔 지속가능 발전목표`를 주제로 `유엔의 다양하고 전문화된 구조`, `다자 간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비판적 사고` 등을 배우고 경험함으로써 국제 활동의 발판을 위한 역량을 배양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대표단원으로서 파견을 준비 중인 정시영씨는 “유엔이 무슨 일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경험해 보고 싶어 대표단에 지원했다”면서 “뉴욕 유엔본부에 가면 각국의 실무자들을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그들과 국제적인 이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토론도 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의 관점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