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 5개년 계획 포함 등
정부 집중 육성 의지 따라
새로운 도약의 전기 기대
경북도, 10년 전부터 추진
동해안 클러스터 빛 볼듯
예산도 1조3천억 책정 예상

경북 동해안이 신재생에너지 생산의 중심축으로 거듭난다. 새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원전 건설계획이 전면 재검토될 것으로 예측되면서 태양광, 풍력, 지열, 파력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생산 인프라를 갖춘 경북 동해안이 우리나라 에너지 공급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국내 원전 24기 중 12기를 보유하며 수십년 간 원자력 에너지 공급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했던 경북도는 문재인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중점 육성 방침에 따라 새로운 도약의 전기를 모색하고 있다.

경북도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은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지역공약으로 포함되면서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19일 국정기획위가 발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자료에 따르면 경북지역 8개 공약 중 에너지 관련 정책으로 `동해안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클러스터 구축`과 `현장 중심 지진·원전안전대책 강화`가 포함됐다.

먼저 동해안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클러스터 구축 공약은 경북도가 지난 2007년부터 추진해온 `동해안 에너지클러스터 구축사업`이 10년 만에 꽃을 피우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경북도는 당시 2007년부터 2017년까지 10년간 중장기계획으로 경주~포항~영덕~울진을 잇는 원전, 태양광, 풍력 등 에너지기반과 포스텍 등 우수한 연구개발 인프라를 연계해 동해안을 미래 국가 첨단에너지산업집적지로 육성하고자 사업을 추진했다.

경북도는 이 사업을 위해 부지조성 사업비 2천319억 원, 에너지클러스터 내 핵심사업비 1조3천12억원, 연계사업 및 기반구축사업비 2조8천647억원 등 총사업비 4조3천987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했다.

이번 정부 공약에서는 탈원전 정책에 따라 원자력 부분 육성책이 제외된 채 4개 과제 1조3천200억원 규모의 예산이 책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세부과제로 포항 수소연료전지파워밸리와 해양·지열에너지 특화단지 조성, 주민참여형 부유식 해양풍력단지 조성, 신재생에너지 융복합타운 조성이 포함됐다.

수소연료전지파워밸리는 오는 2022년까지 포항시 일원에 1천600억원을 들여 수소연료전지 산업집적화 단지와 수소연료전지 실증 마을을 만드는 것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무공해 에너지원인 수소연료전지의 기술력 확보로 세계시장을 선점할 수 있게 된다.

해양·지열에너지 특화단지는 울진과 울릉에 해양에너지와 지열에너지 복합 테마파크를 건립해 신재생에너지 분야 기술을 확보를 목표로 추진된다.

새 정부의 에너지 패러다임이 원자력과 석탄화력 위주에서 신재생에너지로 옮겨가면서 5개 과제 1조2천900억원이 책정된 지진·원전안전대책이 경북지역 공약에 포함된 것도 눈길을 끈다.

원자력해체기술 연구센터, 국립지진방재연구원, 원자력 안전연구센터, 방사선 융합기술원 설립, 재해복구 로봇산업 생태계 구축 사업 등의 세부과제는 탈원전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강력한 의지도 맞아 떨어지고 있다.

이 같은 정책변화와 관련, 신재생에너지 분야 전문가인 지역 대학 A교수는 “정부는 2030년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끌어올릴 것을 목표로 에너지정책 변화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국정과제 발표를 계기로 경북도의 에너지정책은 새로운 전기를 맞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