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청년정책관 출범이어
권익증진·참여 확대 위한
청년기본조례 제정 추진
안동대도 창업지원 나서

경북도가 안동대와 함께 청년 창업과 일자리 창출을 뛰어넘어 정치·경제·사회·문화·복지 등 전 분야의 참여를 확대시킬 계획이다. 이 같은 경북도의 움직임은 전국 최초로 청년정책관을 출범시킨 이후 단순히 청년 일자리 중심의 정책기조보다 더욱 다양한 청년정책을 추진하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복안에서다.

우선 경북도는 20일 안동대에서 청년정책관 출범 후 청년과의 첫 소통의 자리로 20일 전강원 경북도 청년정책관, 안동대 안현철 학생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도 청년기본조례 제정을 위한 의견수렴 간담회`를 가졌다.

청년의 권익 증진과 참여 확대를 위한 `경북도 청년기본조례` 제정은 청년정책관 신설에 따른 후속 조치로 진행됐다. 이 조례에는 △청년정책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 △경상북도 청년정책위원회 구성·운영 △전국 청년대상 청년정책참여단 구성·운영 △청년의 참여확대, 능력개발, 고용촉진, 창업지원, 생활안정, 문화예술 활성화, 권리보호, 교류확대 △청년의 정착지원 및 마을공동체 활성화 △청년시설 설치·운영 및 지원 △청년단체 및 기관 지원 △청년 포상 등에 대한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이와 함께 안동대는 지난 2월 고용노동부 `대학창조일자리센터 운영 공모사업`에 선정된 후 5년간 30억원을 지원받아 경북북부권 6개 대학 1만6천명의 진로·취업을 돕고 있다.

특히 안동대는 5년간 30억원을 지원받는 경북도 북부권청년창업지원센터 운영기관 공모에도 선정돼 경북북부지역 11개 시·군 청년들의 창업 지원에도 나서게 됐다. 경북북부권청년창업지원센터는 오는 12월 안동시 웅부공원 인근에 오픈할 예정이다.

전강원 경북도 청년정책관은 “청년들을 위한 정책수립을 위해서는 청년들과 지속적으로 소통을 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춰야 한다”며 “연내 청년기본조례를 제정하고 청년참여단을 운영하는 한편 시·군과 대학에 청년서포터즈단을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권기웅기자

pressk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