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이 발표됐다. 대구·경북(TK) 지역의 많은 현안사업들이 포함됐지만 SOC예산 감축 기조로 인해 일부 지역 대형사업에 `빨간불`이 들어와 아쉬움을 남긴다. 지역 현안사업들이 허술하게 취급되지 않도록 투철하게 지켜가는 것은 물론, 누락된 사업 중 당위성이 높은 사업들은 더욱 철저하게 준비하여 재추진해나가야 할 것이다. 지역 정치인들과 지자체장들의 분발이 절실해졌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이날 청와대에 보고한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따르면, 대구는 `지속 가능한 품격 높은 혁신거점도시 육성`을 위한 8대 공약이 중심이 됐고, 경북은 `환동해와 북방교역의 전진기지로 육성`하기 위한 8개 공약이 주축이다.

대구에는 미래형 자율주행차 R&D 기반 조성 및 부품산업 육성, 서대구역세권 개발과 도시재생뉴딜사업추진, 국제적인 물산업허브도시로 육성, 섬유·안경 등 대구의 뿌리산업 혁신성장 지원 등이 제시됐다. 경북은 동해안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클러스터 구축, 현장 중심 지진·원전 안전대책 강화, 포항항 철강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지원, 미래 이동통신 기반 스마트기기 융합밸리 조성 등이 주축이다.

하지만 이날 국정위가 발표한 대구·경북 공약 22개 중에서 SOC 사업은 8개에 불과했다. 경상북도가 추진 중인 SOC사업은 4개 사업이 누락됐고, 대구는 1개 사업이 빠졌다. 누락된 사업은 경북의 동서5축(보령~울진) 고속화도로, 동서횡단(전주~영덕)철도, 남북7축(포항~삼척) 영일만횡단고속도로, 점촌~동대구선 철도 등이고, 대구는 경부선 대구도심 지하화 건설 계획이다. 19일 발표된 문재인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의 핵심은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이다. `모두가 인간답게 사는 나라다운 나라, 평화로운 한반도`는 우리가 갈구하는 미래 청사진에서 한 치도 어긋나지 않는다. 그러나 제시된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178조원의 재원이 필요하다는데, 문제는 조달방안의 신빙성이다. 재정을 아껴 쓰고, 탈루소득 추징을 강화하겠다는 수준의 방안은 역대 정부도 제시했던, 특별한 계획이 아닌 상식적 수단에 속한다.

벌써부터 많은 전문가들이 재원조달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만큼, 결국 지역의 현안사업들은 `우선순위`를 놓고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바야흐로, TK지역의 역량이 본격적인 시험대에 오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치적 이해관계나 정파적 이견이설(異見異說)을 떠나서, 온 지역사회가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 해법을 찾아나가야 한다. 누락된 사업에 대해서도 포기하지 말고 더욱 철두철미한 준비과정을 거쳐 재추진을 모색하는 것이 옳다. 그야말로 `부지깽이도 뛰어야 하는` 비상한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