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공항 통합이전사업이 국정과제로 확정됐다. 19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공개한 문재인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가운데 대구의 8대 지역발전 공약 중의 하나인 `대구공항의 지역거점 공항 육성`이 포함됐다. 문 대통령이 지난 대선 때 약속했던 대구공항 이전사업 지원에 대한 보답이 이뤄진 셈이다.

대구공항 통합이전 사업이 국정과제로 선정되면서 이 사업은 앞으로 더 탄력을 받게 된다. 그러나 순조로운 사업진행에 따른 대구시의 부담도 만만찮아 향후 추이가 관심이다.

먼저 대구공항 이전사업이 국정과제로 발표되기 전 우리지역 13개 시민단체가 조사한 대구공항 이전에 대한 시민들의 선호도 결과가 부담스럽다. 이번 조사에서 시민들은 `대구공항 통합이전` 보다 `민항존치. 군공항 단독이전`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결과에 따르면 “영남권 신공항 무산 이후 최적의 대안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49%가 `대구공항은 남겨두고 K-2군공항만 경북이전`을 꼽았다. `영남권 신공항 재추진`(21.5%)과 `대구공항 통합 이전`(18.6%) 순서였다. 그 이유로는 `공항이용에 대한 불편`(65.7%)을 가장 높게 꼽았다. 대구공항 통합이전 인지도도 10명 중 6명만이 알 정도였고 조달비용 방법에 대해선 70.3%가 모른다 했다.

이같은 결과는 대구시가 통합공항 이전 사업을 추진하면서 시민 여론 수렴과정을 가볍게 여겼다는 반증이다. 그동안 시민이 공항이전에 찬성하는 것처럼 보였던 것과는 영 다른 결과였다. 이 사업이 제대로 된 동력을 얻기 위해선 대구시가 지금보다 더 폭넓은 의견 수렴과정을 거쳐야 한다. 일단 앞으로의 파장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

또 문 정부가 선택한 국정과제에 포함된 대구공항 거점공항 육성사업에는 단서가 붙어있다. `지역사회 공동체의 합의를 통해 대구공항을 거점공항으로 육성한다`는 것이다. `통합이전`이라는 문구도 발표 내용에는 없다. `통합 이전할 공항을 거점공항으로 육성하자`는 것인지 `현 대구공항을 거점공항으로 하겠다`는 것인지 불분명하다. 정부가 아전인수식으로 해석하면 이 사업은 제동이 걸릴 수 있는 부분이다. 대구시는 이에 대해 오해를 말라고 한다.

문 대통령을 포함 정부인사들이 대구를 찾을때 마다 “통합공항을 거점공항으로 육성한다”고 밝혀 왔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구공항 통합이전사업은 박근혜정부 사업으로 출발했다는 점에서 현 정부와의 조율에는 신중함이 있어야 한다. 복병도 한두가지가 아니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괜히 `지역사회공동체 합의`라는 문구를 달지는 않았을 것이다.

대구시는 지역 사회의 공감대를 넓히는 일에 고민해야 한다. 통합이전과 관련한 토론과 논의를 더 심도있게 진행해 정보를 공유하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