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포스코 포럼` 개최
4차 산업혁명 시대 맞춰
스마트 기술 적용
확산 방안 등 모색

▲ 권오준 회장이 19일 열린 `Smart POSCO Forum 2017`에서 Smart POSCO를 구현하기 위해 포스코의 조업 노하우와 IT기술을 접목시켜 자체 개발한 포스코 고유의 플랫폼인 `PosFrame`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포스코 제공

세계 최초로 철강생산공정에 `Smart Factory`를 도입한 포스코가 全 그룹사 Smart화 바람몰이에 나선다.

포스코는 19일 포스코센터에서 포스코의 Smart 과제 성과를 임직원과 고객사에 공유하고, 사내외로 Smart기술 적용을 확산하기 위한 `Smart POSCO Forum 2017`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그룹사 임직원은 물론 포스코가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추진중인 나스테크, 코리녹스 등 중소기업 고객사와 주요 공급사, 외주파트너사 관계자 및 AI관련 교수 약 700여명이 참석했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포스코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추어 Smart POSCO 구현을 위한 지속적인 도전이 필요하며, 이러한 Smart Factory 모범 사례를 제철소 全공정으로 확산하고, 나아가 재무ㆍ인사ㆍ구매 등의 경영분야에도 Smart 기술을 접목해 Smart Management까지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포스코의 Smart화 성과를 그룹사는 물론 고객사까지 적극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박미화 포스코 정보기획실장(상무)은 “포스코는 지난해부터 `Smart POSCO` 실현하기 위해 CEO 주재 SSC(Smart Solution Council)를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Big DataㆍAI를 적용해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Smart과제`141건을 발굴, 약 600여명의 임직원들이 참여해 157억원의 비용을 절감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Big DataㆍAI를 적용해 수행한 우수 Smart과제도 발표해 참석자들과 공유해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후판제품의 변형을 Big Data로 수집, 분석 및 예측해 제품의 평탄도를 개선하는 과제와 열연제품 생산시 가열로의 연료품질과 상태를 분석·제어해 최적의 슬라브를 생산하는 기술은 철강생산분야의 우수과제로 평가 받았다.

이와 함께 포스코건설의 가상건설(Virtual Construction)로 실제 시공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설계오류, 안전문제 등의 리스크를 예측하는 `3D기반 설계·시공 품질향상`과제나, 포스코에너지의 발전소 핵심설비의 성능저하 요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향후 관리방안까지 진단할수 있게 한 `복수기 성능진단을 통한 발전출력증대`과제도 우수과제로 선정됐다.

이날 초청된 서울대학교 장병탁 교수 등 국내 AI연구를 주도하는 전문가들은 `제조업에 AI를 적용해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전략 및 발전방향`에 대해 열띤 토론을 진행해 수준 높은 정보를 제공했다.

이와 함께 행사장 밖에는 포스코가 조업노하우와 IT기술을 접목시켜 Big Data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조건에 맞게 가공 및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포스코 고유의 플랫폼인 `PosFrame`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부스 등을 설치해 `Smart POSCO`의 현재를 체험할 수 있게 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참석한 자동차부품 전문업체인(주)신흥기공 나기원 대표는 “오늘 발표한 사례들 가운데 우리 사업장에 적용 할 만한 아이디어를 많이 얻었고, 포스코의 Big Data 분석과 활용기법을 보다 구체적으로 배워 적용한다면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포스코는 향후 현업에서 인공지능 응용지식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해 `Smart POSCO`를 견인할 수 있도록 올 초부터 포스텍과 함께 AI전문가 과정을 개설, 연말까지 약 25여명의 사내 AI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김명득기자

md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