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13 대구·경북 단체장선거 누가 뛰나 (영양)

▲ 남천희 도의원, 박홍열 부군수, 오도창 부군수, 이갑형 전 경찰서장, 윤철남 지사장
내년 지방선거를 1년 앞두고, 영양군의 선거 지형이 변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앞선 선거에서 영양군수를 노리는 인물들은 `자유한국당(구 새누리당)의 공천장`에 사활을 걸었다. 반면, 내년 6월 13일 치러지는 지방선거에서는 “`한국당 vs 민주당`의 2파전 양상이 벌어질 수 있다”는 의견도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만, 역대 선거에서 영양군수는 `보수층의 표심`이 결정해왔기 때문에, “민주당 등 진보정당이 보수의 아성을 허물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병행하고 있다.

우선 내년 영양군수 선거는 현직인 권영택 영양군수의 3선 연임으로 `무주공산`인 상태다. 현재, 보수인 자유한국당에서는 남천희 현 경북도의원과 윤철남 남해화학경북지사장, 오도창 현 영양부군수 등이 거론되고 있다.

영양읍 하원리 출신인 남천희 경북도의원은 풍부한 행정경험과 의정활동으로 쌓아올린 노하우를 강점으로 하고 있다. 그는 `6년 동안 맨투맨 식 접촉으로 끌어올린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선거에 임하겠다`는 방침으로 전해졌다.

오도창 영양부군수도 강력한 경쟁자다. 청기면 토곡리 출신인 오 부군수는 풍부한 행정경험과 선한 이미지가 강점이다. 오 부군수는 `3선 연임 제한에 있는 권영택 군수의 군정철학을 이해하고 풍력 등 후속사업을 이어갈 적임자`라는 입장이다.

영양군 수비면 오기리 출신의 윤철남 남해화학경북지사장은 농업 분야의 전문가로 통한다. 주위에서는 “시험으로 군수를 뽑으면, 1등을 할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도 2명의 후보가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당장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의 경북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던 이갑형 전 영양경찰서장이 물망에 오른 상태다. 이 전 서장은 청기면 산운리 출신으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높은 지지율 등에 기대감을 걸고 있다.

한편, 민주당에서는 이갑형 전 서장이 불출마할 경우, 장영호 군의원의 출마가 유력하다는 분석이 나오는 상황이다. 이외에도 박홍렬 청송부군수도 자천타천 이름을 올리고 있는 무소속으로 점쳐지는 그는 영양읍 현2리 출신으로 행정경험과 예산전문가라는 장점이 있다.

/장유수기자

jang7775@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