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1기, 50년만에 모교 방문

▲ 10억원의 발전기금을 기탁한 영남대 경영학과 63학번 출신의 김병일(오른쪽) 전 롯데그룹 총괄 사장. /영남대 제공

【경산】 대학을 졸업한 지 50년 만에 모교를 찾아 후배들을 위해 무려 10억원의 발전기금을 기탁한 동문이 있어 화제다.

영남대 경영학과 63학번 출신의 김병일(74) 전 롯데그룹 총괄 사장이 주인공으로 경영학과 1기 졸업생인 김 전 사장은 ㈜한국알루미늄과 현대중공업을 거쳐 롯데그룹 경영관리본부 총괄 사장을 역임하며 샐러리맨의 성공 신화를 이룬 인물이다.

김 전 사장은 “평생 봉급을 받고 살면서 큰돈을 벌거나 자산가가 된 것은 아니지만, 개인적인 인생의 목표를 완성하고자 기부를 결심했다”면서 “회사 생활을 하며 대표 자리까지 올라가서 보니, 지방대 출신이 더욱 진취적이고 인재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우리 후배들이 열심히 공부해 사회에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서길수 총장은 “졸업한 지 50년이 지나서도 후배들을 잊지 않고 모교를 찾아 준 것만 해도 고마운데, 이렇게 큰 금액을 후배들을 위해 기탁해 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면서 “후배들이 선배들의 뒤를 이어 대한민국을 이끄는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총장으로서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하며 거듭 감사함을 전했다.

한편, 김 전 사장은 출신 고교인 대구 상원고(전 대구상고)에도 1억원을 기탁한 바 있다.

/심한식기자

    심한식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