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무대책 포퓰리즘 정책으로 치달아”
이혜훈 “건설 중단, 쿠데타 하듯 기습 처리”

▲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상황점검회의에서 “최근 일련의 정책이 무대책 포퓰리즘 정책으로 치닫고 있다”고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해 맹비난하고 나섰다. 이들은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중단 과정이 문제가 있으며, 향후 국민 부담이 늘어날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상황점검회의에서 “최근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일련의 정책이 무대책 포퓰리즘 정책으로 치닫고 있다”며 “과거 남미, 그리스식 좌파 포퓰리즘이 현실로 나타나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은 수십 년간 쌓아온 원전기술의 맥을 끊고 수많은 근로자의 일자리를 없앨 뿐 아니라 에너지 수급에 재앙을 부를 수 있는 좌시할 수 없는 문제”라며 “문재인 정부의 무대책 밀어붙이기식 원전건설 중단조치를 철저히 파헤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원전대책특위 이채익 위원장은 “건국 이래 최초, 최대의 공기업을 상대로 한 손해배상 청구가 현실화되고 있다”며 “한국당은 한수원 이사회의 신고리 원전 건설 중단 결정을 원천 무효라고 주장하고 향후 법적 대응을 철저히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일시 중단을 쿠데타 하듯 기습 처리했다”며 “이런 행태는 문재인 대통령이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한 말과 180도 다르다. 문 대통령이 롤모델로 삼은 세종대왕처럼 소통하는 개혁을 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런가 하면, 한국당 김규환 의원은 지난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새 정부가 공약대로 오는 2029년까지 노후 원자력발전소 11기를 폐쇄하고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으로 대체하면, 최대 15조원 넘게 전기요금 원가가 오를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김 의원은 이달 초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을 중단하면 매몰 비용과 전기요금 원가상승 등을 포함해 약 12조6천억원의 비용이 발생한다”는 추산 결과를 내놓은 바 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