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과 바른정당, 그리고 자유한국당의 `TK(대구·경북) 쟁탈전`이 진작부터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때맞춰 대구지역 47개 시민사회단체가 내년 지방선거 전 선거제도 개혁을 촉구하며 `정치개혁대구시민행동`을 발족했다. 용광로처럼 달아오르고 있는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의 분발이 긴 세월 고착화된 지역정치의 퇴영을 타파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TK 공략에 선제적으로 공을 들이고 있는 정당은 더불어민주당이다. 민주당은 김부겸(대구 수성갑) 의원의 행정자치부 장관 입각을 바탕으로 홍의락(대구 북구을)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TK특위`가 뛰고 있다. 지난 10일 김관용 경북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 등과 함께 첫 회의를 열어 지역의 현안 및 예산사업에 적극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내보였다. 8월에는 대구와 경북지역민들을 집중적으로 접촉할 예정이다.

바른정당은 TK 민심을 얻지 못해 내년 지방선거에서 패배하면 최대 위기를 맞을 수 있다고 보고 `TK=한국당` 등식을 깨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이혜훈 대표는 오는 19일부터 시작하는 `참 보수를 찾습니다`라는 전국 투어에서 보수의 심장인 대구·경북을 최대의 공략지로 삼고 있다. 이 대표는 TK를 출발점으로 삼는 이유에 대해 `배신자 프레임`에 속은 피해자가 집중한 지역이기 때문이라는 판단을 숨기지 않고 있다.

앞서 자유한국당 대구·경북 의원들은 지난 5일 조찬 회동을 갖고, 지역 예산 및 현안해결을 위한 대구·경북 발전협의체를 구성하기로 뜻을 모았다. 국회에서 한국당 의원들과 원외 당협위원장, 김관용 경북지사 및 권영진 대구시장 등이 참석하는 정례적 모임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조원진 의원의 지역구인 대구 달서병 당협위원장을 맡아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13일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47개 단체가 발족한 정치개혁대구시민행동의 행보도 심상찮다. 여야 3당이 TK지역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는 현상이나 시민단체의 활발한 움직임은 지역민들의 정서를 갈가리 찢어놓는 분란이 아니라, 대중의 정치의식을 성숙하게 만드는 전기가 돼야 할 것이다.

되돌아보면 대구·경북 지역민들의 정치행태는 분별력을 키우고 미래지향적 대안을 제시하는 선진적 정치주체로서의 역할이 매우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다. 맹종 속에 나라와 지역의 미래를 진정으로 고민하는 일에 서툴 수밖에 없었다. 이제 비로소 제대로 된 경쟁구조의 정치역학 속에서 건강한 주인으로서의 위상을 확보해낼 기회가 온 것이다. 썩은 가치관일랑 모두 잘라내고 권력에 대해 할 말을 용기있게 하는 진정 `살아있는 민심`을 보여줄 혁신이 성취되기를 소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