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시간 외 별도 만남
전공 질의·진로 상담
학생별 맞춤 전략 수립
해외연수 우선 선발 등
참여자에 각종 혜택도

【경산】 교수의 연구실 문을 두드리고 들어가 모르는 것을 질문하고 고민을 나누는 일은 한국의 대학생들에게는 어색하고 어려운 일이다.

특히 수십 명이 한꺼번에 수강하는 대형 강의에서는 간단한 질문조차 쉽지 않아 대학 수업도 바뀌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경일대가 학생과 교수와의 1:1 대면을 통해 전공 이해 능력과 대학생활의 만족도를 높이는 `오피스 아워(Office hour)` 제도를 다음 학기부터 전체 학부(과)에 도입해 시행한다고 밝혀 주목받고 있다.

현재 경일대는 학생생활관 방과 후 수업(Dormitory-Class)과 학부(과) 개별 면담으로 큰 효과를 누리고 있다.

학생생활관 방과 후 수업은 교양과정(영어, 수학, 물리, 화학) 담당 교수들이 학생생활관에 배치돼 수업시간에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을 1:1로 보충해주는 방식으로 2년째 진행되고 있다.

학부(과)에서는 1학기 2회 이상 지도교수와의 개별 면담을 의무화해 학업과 진로 설계 등을 중심으로 면담하고 있지만, 개별적 운영으로 학생 개개인의 성향과 적성 파악, 전공 이해 능력을 동시에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에 따라 경일대는 학생생활관 방과 후 수업과 학부(과) 개별 면담의 장점을 극대화한 `오피스 아워` 제도를 고안해냈다.

오피스 아워는 수업 이외의 시간에 지정된 장소에서 공식적으로 학생과 교수가 1:1로 만나 전공 수업에 대한 질의응답, 미해결 과제에 대한 보충학습, 학생 개인의 적성을 고려한 진로상담 등을 통해 학생별 맞춤 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일대는 이 제도의 조기정착을 위해 참여 학생에 대해 장학금 적립 제도인 `행복 마일리지`를 제공하며 상담시간 및 횟수 등을 평가해 해외연수생 선발 시 우선권을 부여할 예정이다.

경일대 관계자는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이론에 따르면 주기적이고 반복적인 학습과 예습· 복습은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데 큰 효과가 있다”며 “수업 전·후 교수님과의 지속적인 질의응답과 상호작용을 통해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제도의 활성화 방안과 효율적 운영방안을 자세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