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13 대구·경북 단체장선거 누가 뛰나 (대구 동구)
대선에서 여야 뒤바뀌어
야당간 적자논쟁 가열도

▲ 강대식 구청장, 정해용 정무특보, 권기일 실장, 장상수 시의원, 도재준 시의원, 윤형구 前 국장

내년 지방선거에서 대구 동구는 `핫 플레이스`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대구 동구청장의 물망에 오르고 있는 인물만도 6명이 넘는다.

현재 대구 동구청장 출마가 거론되는 인물은 재선에 도전하는 강대식 현 동구청장과 자유한국당 소속의 정해용 대구시 정무특보, 권기일 대구시교육청 대외협력실장, 장상수·도재준 대구시의원, 윤형구 전 중구청 도시개발국장 등이다.

일각에서는 더불어민주당과 바른정당, 정의당 등에서 대구 동구청장의 후보를 공천할 경우 대구의 8개 구·군 중, 가장 많은 후보자가 몰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바른정당 소속인 강대식 동구청장은 재선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올해 초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사태를 거치면서 유승민(대구 동구을) 의원과 함께 바른정당으로 자리를 옮긴 강 청장은 “그동안 `강한 동구`를 표방하면서 혁신도시와의 유대강화, 각종 지역 개발사업 등을 무리 없이 진행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만, 자유한국당 후보와 `적자 논쟁`을 펼쳐야 하는 만큼, 지난 2014년 선거와는 다른 양상으로 선거가 치러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자유한국당은 정해용 대구시 정무특보가 출마채비를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 특보는 최근 3급에서 가2급으로 승진하면서, `권영진 대구시장의 지지를 얻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있다. 지난번 당내 경선에서 고배를 마셨던 정 특보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극복할 각오를 다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유승민 의원의 지지를 얻었던 강대식 청장에게 자리를 양보했던 권기일 시교육청 대외협력실장은 `정중동`의 자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정가에서는 권 실장이 한국당의 공천경쟁에 뛰어들 것이라는 데 이견이 없는 상황이다.

그런가 하면, 지난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새누리당 동구청장 후보 경선에 나섰던 장상수 시의원도 동구기초의원과 광역의원을 지낸 경력을 바탕으로 권토중래하고 있으며, 도재준 시의원은 광역의원 3선을 지낸 경력을 토대로 동구청장 출마를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윤형구 전 중구청 도시개발국장은 지역구 정종섭 국회의원의 지지를 받는다는 소문이 난 상황에서 지난달 일찌감치 동구청장 출마를 위해 현직에서 물러나 당내 경선을 위한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은 아직 동구청장 후보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지 않지만, 본격적인 지방선거전이 시작되면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지역 정가는 전망하고 있다.

지역 정계의 한 관계자는 “지난 대선으로 여야가 뒤바뀌고,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으로 갈라진 동구의 틈을 노린 타 정당의 후보까지 포함하면 동구청장 선거는 역대 가장 많은 후보가 등장할 것”이라며 “정계에서 조심스레 나오는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론이 성사되면 교통정리가 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전재용기자

    전재용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