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6기 공약 점검⑼ 경산시

▲ 국내 유일 건설기계부품 특화지구 경산지식산업지구 조감도.
▲ 국내 유일 건설기계부품 특화지구 경산지식산업지구 조감도.

최영조 경산시장의 민선 6기 화두는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내수불안 등 만만하지 않았지만, 신성장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이었다.

국내외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경산시는 인구와 재정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산업, 경제, 문화, 복지, 환경 등 전 분야에 걸쳐 눈에 띄는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 오고 있다.

2014년 연말기준 26만 1천191명이었던 인구는 지난 5월 말 26만 6천299명으로 2년 사이에 5천여 명이 늘었고, 재정도 2014년 7천16억원에서 2017년도 제1회 추경예산 8천866억원으로 증가했다.

이러한 이면에는 최영조 시장의 신뢰와 소통의 리더십으로 구축한 안정된 시정이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첨단 메디컬 신소재 개발사업 등
6개 국책사업 유치로 미래먹거리 창출
글로벌 코스메틱 비지니스센터 착공
美-뷰티 융복합산업 메카로 도약

건설기계부품·의료기기 등
신소재 분야 특화된 대규모 산단 조성
2022년까지 3천여개 기업 가동 계획
경북 산업경제 중심도시로 우뚝

 

▲ 최영조 경산시장
▲ 최영조 경산시장

△ 산업단지 300만 평 시대를 열다

최영조 시장은 막대한 재정 부담과 분양저조 우려 등으로 7년간 답보상태에 있던 경산지식산업지구개발 사업을 2013년 5월 적정비율 이하로 분양되면 시가 책임진다는 용단을 내려 2015년 4월에 드디어 착공을 이뤄냈다.

당시 최 시장은 준공 후 5년 경과 시점(최초 기표 후 9년)에 61만 평의 산업용지의 분양률이 75%에 미달하면 그 부분에 해당하는 산업용지 또는 이에 상응하는 대출채권과 신탁수익권을 경산시가 사들이겠다고 밝혔다.

또 지방비가 사용돼야 할 지구의 진입도로와 내부간선도로 등 기반시설사업에 국·도비를 투입해 산업용지 조성원가를 평당 30만원 가량 인하해 투자유치에 활력을 불어 넣었고 6개의 국책사업을 유치하고 용지분양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

경제자유구역 경산지식산업지구는 하양읍과 와촌면 일원 378만㎡(114만 평)을 총 사업비 1조 363억원의 초대형 규모로 2022년까지 건설기계부품과 의료기기, 메디컬 신소재 분야에 특화된 글로벌 지식산업단지로 조성된다.

 

▲ 도내 최초로 300호를 넘긴 경산시 착한 나눔 도시 캠페인.
▲ 도내 최초로 300호를 넘긴 경산시 착한 나눔 도시 캠페인.

국책사업으로 차세대 건설기계·부품 특화단지가 들어서 건설기계·부품산업 관련 기업을 중점 지원하고 연구시설단지와 기계부품특화단지가 상호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거두면 국내 건설기계·부품산업의 집적지로 급부상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추진한 도시첨단산업단지 공모에 선정돼 도내 최초로 29만 6천㎡ 규모로 압량면에 사업비 600억원으로 조성될 도시첨단산업단지는 지역의 강점인 첨단산업과 R&D가 융합된 복합 산업단지로 경북도 산업구도에 새로운 장을 열 것으로 보인다.

또 진량읍 신제리 일원에 조성되어 오는 9월 공사를 시작해 분양에 들어갈 경산4일반산업단지는 지식산업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와 함께 미래성장의 초석을 다지며 “매년 양질의 일자리 1만 개 창출과 2018년까지 1조원을 투자 유치하겠다”는 최 시장의 약속을 뒷받침하게 된다

경산은 경산지식산업지구가 완료되는 2022년에는 산업단지 308만 평, 3천358개 기업이 가동하는 경북산업경제의 중심도시로 우뚝 서게 된다.

 

▲ 조성 중인 경산지식산업지구.
▲ 조성 중인 경산지식산업지구.

△ 차세대 핵심 전략사업 유치로 미래 먹거리 마련

경산시는 경산지식산업지구에 6개 국책사업을 유치해 미래 먹거리인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해 나가고 있다.

유치가 확정된 국책사업은 △국내 유일의 차세대 건설기계부품 특화단지 조성 △건설기계부품 융복합 설계지원센터 건립(2016년 4월 준공) △첨단 메디컬신소재개발사업 △메디컬융합소재활성화 사업 △자기유도/공진형 무선전력전송 기반구축사업 △철도차량 핵심부품 시험인증 기반구축사업 등으로 이와 함께 첨단 스마트센서거점센터 구축, 디지털게임 산업 육성, 탄소복합 설계해석 기술지원센터 건립 등 미래 핵심 전략사업을 유치했다.

경산시는 지난 1월 최영조 시장의 특별지시에 따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미래 먹거리 사업을 선점하고자 `경산발전 10대 전략`을 수립해 추진에 나서고 있다.

시의 10대 전략은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 △청색기술 중심도시 △美-뷰티 도시 △휴먼 의료도시 △청년희망도시 △착한 나눔 도시 △행복건강도시 △창의 문화도시 △중소기업 경제특구 △스마트 농업 도시 등이다.

 

▲  

△ 美-뷰티 융복합산업 메카로 도약

시는 지난해 1월 K-뷰티 화장품산업 육성 미래비전 선포식을 하고 화장품 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이끌고자 전력투구해 왔다.

기업의 제품 기획에서 시제품 생산, 수출지원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글로벌 코스메틱 비지니스센터`는 지난 3월 착공해 내년 7월 준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또 국내 최대의 화장품 수출전진기지인 `화장품 특화단지`는 이달 착공하며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이 50여 개에 달하고 있어 시는 2단계 화장품 특화단지 조성을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 경산시는 이를 기반으로 안광학, 섬유, 주얼리, 이·미용기기 등과 소재산업·ICT산업을 융합한 패션테크 융복합 산업으로 발전시켜 美-뷰티 융복합산업의 메카로 도약해 나간다.

 

▲ 신성장동력으로 주목 받는 K-뷰티 육성 미래비전 선포식.
▲ 신성장동력으로 주목 받는 K-뷰티 육성 미래비전 선포식.

△희망과 착한 나눔이 있는 도시 최 시장은 지난 6월 3일 `청년희망도시`를 선포하며 청년들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이를 위해 지역에 영남대와 도시 첨단산업지구가 중심이 되는 인프라지구와 하양 도심권을 중심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특화지구, 대구대와 문천지를 중심으로 한 청년문화감성지구 등 3대 권역 청년 창의 인재지구를 조성하고 청년 일자리 특구 지정, 청년전담부서 구성, 청년지원을 위한 펀드ㆍ기금 조성 등 다양한 정책들을 계획하고 있다.

2016년 10월 기부문화 확산을 선포한 경산시는 1천여 명의 공직자가 먼저 착한 일터 가입을 시작으로 시민들의 자발적인 기부참여를 이끌어 냈다. 5월까지 착한 일터 20개소, 착한 가게 325개소, 경산사랑 나눔 150명 가입 등 괄목할 만한 성과로 경북에서 최초이자 최다의 기록을 달성하며 대한민국 대표 착한 나눔 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다.

 

▲  

△ 청렴·신뢰행정 확고히 다져

최 시장은 원칙과 기본이 바로 서야 된다는 확고한 신념으로 `부패 Zero, Clean 경산`을 시정의 핵심목표로 무관용 원칙 적용, 공직자 청렴 마인드 정립 등 청렴 행정에 총력을 기울어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한 2016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종합청렴도 7.98점으로 3년 연속 경부 도내 1위(전국 4위)를 차지했다.

2010년대 하위권에 머물렀던 경산시의 청렴도는 최영조 시장 취임 후 큰 폭으로 상승해 도내 1위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지난 6월 15일 2017 대한민국 유권자 대상 기초단체장 부문을 받기도 했다.

경산/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