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내 23개 시·군 단체장의 공약 완성도가 전국 최하위 수준에 머물렀던 것으로 밝혀진 가운데 이번에는 일부 단체장들이 비리의혹에 연루돼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최근 경북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청송군과 문경시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김모 전 영덕군수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사회에 적잖은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청송군의 경우 사과유통센터 설립과정에서 공사 임직원이 빼돌린 자금 일부가 현 군수에게 흘러간 정황을 포착했다고 한다. 군수 집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이 실시됐다.

또 같은 날 국책사업 추진과정에 편의를 봐준 대가로 금품을 건네받은 혐의로 문경시 공무원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도 있었다.

이에 앞서 김모 전 영덕군수의 금품수수 의혹에 대한 경찰의 조사도 있었다고 한다. 이처럼 전·현직 단체장들의 비리혐의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면서 행여 지역사회 전반에 걸쳐 사정 분위기가 확산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지역 정치권은 내년 단체장 선거를 앞둔 가운데 불미스런 사건이 발생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특히 내년 선거에 미칠 여파에 대해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경북지역 23개 기초단체장은 얼마 전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가 조사한 2017년 시·군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공약 완료율이 전국 최하위를 차지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23개 시·군 평균 공약 완료율은 40.6%다.

23개 시군 단체장들이 약속한 공약 1천473개 가운데 완료 공약은 314개에 불과했다. 각 시군 단체장별로 차이는 있으나 평균 성적이 나쁘다는 것은 우리 지역 단체장들의 노력이 많이 부족했다는 결과다. 아니면 실천하지 못할 공약을 남발했던 것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

유권자 입장에서는 지극히 실망스런 결과가 아닐 수 없다. 단체장으로서 임무를 게을리했다면 내년 선거에서는 마땅히 그 결과에 대한 심판을 받아야 한다.

선출직 공직자는 단체장으로서 임무를 수행할 능력과 자질이 있어야 함은 물론이다. 또 그 지역 주민들이 막중한 책임과 권한을 표로서 위임해 주었기에 단체장으로서 도덕성도 엄격해야 한다. 1995년 지방자치제가 부활한 이후 많은 부정과 비리가 있어 왔다. 지방자치의 세월만큼 단체장들의 청렴도가 높아진 것이 아니어서 실망스럽다. 이들을 공천한 정치권의 잘못도 당연히 있다. 검증과정이 충분치 못했다는 비판에 변명의 여지가 없다. 경북지역 기초 단체장들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자성의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나는 괜찮다”는 생각보다 우리 사회가 어쩌다 이 지경이 되었는지에 대한 지도자로서 각성이 필요하다.

남은 1년의 임기 동안 뼈를 깎는 노력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헌신하여야 한다. 경찰은 이런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엄정한 수사를 통해 사실 여부를 밝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