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 보존수술을 받은 50세 이하 유방암 환자는 X-레이와 더불어 초음파·자기공명영상검사(MRI)를 추가로 받는 게 암 재발 및 이차암 발견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문우경 서울대병원 유방센터 교수팀은 지난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유방암 치료 후 보존수술을 받은 50세 이하 여성 754명을 대상으로 X-레이, 유방 초음파, MRI 검사의 정확도를 조사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4일 밝혔다.

암 재발은 원래 생겼던 암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아 또다시 발생하는 경우를 뜻하고, 이차암은 암 완치 판정을 받은 환자의 몸에 새로운 암세포가 나타나면서 다시 암에 걸린 경우를 말한다.

연구진은 표준 검사법인 X-레이만 단독 시행하는 것보다 유방 초음파와 MRI 검사를 추가했을 때 암 재발 및 이차암 발견 정확도가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장비별 단독 검사의 유방암 발견율은 △X-레이 53% △유방 초음파 65% △ MRI 88%였다. 그러나 X-레이와 유방 초음파 검사를 둘 다 받으면 발견율이 82%까지 높아졌고, X-레이와 MRI 검사를 둘 다 받으면 발견율이 100%까지 상승했다는 게 연구진의 분석이다. X-레이와 MRI를 둘 다 받는 게 암 재발 및 이차암 발견에 가장 확실한 방법인 셈이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의사협회지 `자마 온콜로지`(JAMA Oncology) 온라인판 최근호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