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개 없이 자궁근종 치료
시술시간 1시간~1시간반
주변 장기 손상도 없어

▲ 포항 여성아이병원 하이푸센터에서 진료를 실시하고 있다. /포항 여성아이병원 제공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증이 발견됐을 때 여성들의 가장 큰 고민은 수술이다. 전신마취를 비롯해 회복기간이 길고 통증이나 흉터 등이 부담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고민의 대안으로 최근 하이푸시술이 주목받고 있다. 절개 없이 자궁근종을 치료할 수 있는 하이푸시술은 전신마취에 대한 두려움이 있거나 자궁 적출을 원치 않는 여성들에게 많이 시행되고 있다.

포항 여성아이병원(대표원장 조기현)은 경북지역 최초로 하이푸센터를 개설해 진료를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하이푸(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 HIFU) 시술은 초음파를 이용해 자궁근종이나 자궁선근증을 제거하는 치료법이다. 절개나 마취 없이 치료가 가능해 시술시간이 1시간에서 1시간반 내외로 짧으며 시술 다음 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이 빠르다.

자궁근종 하이푸 시술의 최대 관건은 정교함이다. 자궁보존은 물론 주변 장기 손상 없이 자궁근종만 치료할 수 있다. 가임기 여성의 경우 임신에 지장이 없도록 자궁내막과 정상 자궁근육 손상 없이 자궁근종 조직만을 정교하게 치료해야만 향후 임신 가능성을 높이고 임신 중 자궁파열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

여성아이병원 관계자는 “하이푸 시술은 자궁을 보존할 수 있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어 국내 주요 산부인과 병원에서 빠르게 도입하고 있다”며 “이는 곧 하이푸시술의 효과와 안전성을 나타낸다”고 말했다.

특히 여성아이병원은 환자 맞춤형 치료를 원칙으로 하이푸 시술을 진행한다. 프리미엄 하이푸 시술 3개월 후엔 생리통, 생리양 과다 등의 증상이 개선된다.

 

하지만 모든 자궁근종이 하이푸로 치료 가능한 것은 아니다. 시술 전 충분한 검사와 정확한 진료를 통해 적합한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하이푸 시술 적응증을 선별해야 한다.

부작용 없이 안전한 치료를 위해서는 하이푸 적응증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고 임신과 출산 사례가 입증된 병원인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포항 여성아이병원 조기현 원장은 “병원마다 치료기준, 치료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일단 자궁근종 혹은 자궁선근증을 진단받았다면 병원 두 세 군데를 직접 방문해 정확한 상태를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며 “임신 연령대가 늦춰지고 있는만큼 여성의 삶이 존중받는 진료를 통해 자궁을 보호하면서 문제 원인만을 제거하는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민정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