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87년 조선 정조때 방문
프랑스 라페루즈탐험대 초청
道“양국 상호교류 활성화”

▲ 쟝 마리 페스텔 라페루즈 협회장 및 관계자들이 울릉·독도해양과학기지 관계자들과 기념촬영. /울릉군제공

【울릉】 1787년(정조 11년) 5월 28일 울릉도를 방문하고, 이를 서양에 처음 소개했던 프랑스 라페루즈 탐험대가 230년 만에 다시 울릉도를 찾았다.

프랑스 라페루즈(Lap rouse) 협회 관계자들은 지난 1일부터 5일까지 경상북도의 초청으로 울릉도를 방문했다. 230년 전인 1787년 프랑스의 라페루즈 백작이 이끄는 탐험대는 루이 16세의 명령으로 2척의 함선과 함께 울릉도를 찾았다. 이들은 대한해협을 거쳐 동해를 항해하며 우리나라의 해안을 관찰했고, 서양에 `다즐렛(Dagelet)`이라는 이름으로 울릉도를 소개했다.

이 같은 라페루즈 탐험대의 활동은 한반도 근해의 최초 해양조사라는 점과 서구사회에 울릉도의 존재를 처음 알리는 계기가 됐다는 역사적 의미를 품고 있다.

과거로 시간을 돌려 울릉도를 찾은 라페루즈 탐험대의 후손들은 울릉도 해안지역을 답사하고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울릉도·독도해양과학기지 등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에서 쟝 마리 페스텔 라페루즈 협회장은 “이번 방문이 첫 한국 방문이다. 라페루즈와 깊은 관계가 있는 울릉도 탐사가 더욱 의미가 깊다”며 “앞으로 프랑스와 한국 간의 국제교류의 활성화와 역사적 발굴을 위한 상호교류에 더욱 힘쓰겠다”고 했다. 협회장은 라페루즈 제독 기념 주물을 울릉도·독도해양과학기지에 기증하기도 했다.

경북도 김남일 일자리 민생본부장은 “라페루즈 탐험대의 울릉도 탐사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재조명하고, 이를 교육자원으로 적극적으로 개발해 울릉도의 역사적 위상을 드높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북도는 오는 2018년 `한-불 국제교류 우호비`를 울릉도·독도해양과학기지에 설치할 계획이다.

/김두한기자

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