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권 석좌교수 연구

▲ 김순권 한동대 석좌교수.

옥수수 박사로 알려진 한동대 김순권 석좌교수가 12년의 끈질긴 연구 끝에 육종에 성공한 `검정 옥수수(black corn)`의 추출물이 당뇨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최근 한동대에 따르면 생명과학부 도명술 교수 연구팀이 동물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김순권 교수의 `검정 옥수수` 추출물을 이용해 체중 증가 없이 당뇨 수치를 낮출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했다.

이 연구 결과는 한국식품영양학 저널에 게재가 승인돼 곧 출판을 앞두고 있다.

연구팀은 안토시아닌을 다량 함유한 검정 옥수수 추출물은 간에서의 인슐린 신호 전달 개선, 지방세포에서의 대식세포 침입과 전염증성 사이트카인의 발현감소를 통해 혈당조절 및 당 대사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에 한동대와 김순권 석좌교수의 바이오 에너지 연구를 지원해 온 포스코는 공동으로 특허 신청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김순권 석좌교수가 12년 연구 끝에 육종에 성공한 검정 옥수수와 일반 옥수수(가운데) 비교사진. <br /><br />/한동대 제공
▲ 김순권 석좌교수가 12년 연구 끝에 육종에 성공한 검정 옥수수와 일반 옥수수(가운데) 비교사진. /한동대 제공

김 교수가 육종 개발한 검정 옥수수는 한국 재래종 자색 옥수수와는 완전히 다르며 암이 없었던 미국의 인디언들이 먹던 옥수수의 한 종이다.

옥수수 속심이 진한 검정으로 안토시아닌 물질이 다량 함유돼 있으며 안전 다수성 품종으로 당뇨 조절 물질의 의학적 추출이 가능할 전망이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