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전당대회
홍준표 대세론 속
원유철·신상진 추격전
바른정당 전당대회
이혜훈 1위 질주 속
오늘 새 지도부 선출

각각 보수를 대변하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전당대회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자유한국당은 주류와 비주류 간의 설전 속에 `홍준표 대세론`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고, 바른정당도 이혜훈 의원의 무난한 `대표 입성`이 점쳐지고 있다.

오늘(26일) 당원대표자회의를 치르는 바른정당은 이혜훈·하태경·정운천·김영우 후보가 당 대표 자리를 놓고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호남권(정운천 후보 1위)을 제외한 충청권과 영남권·수도권에서 이혜훈 후보가 모두 1위를 차지했다.

바른정당 안팎에서는 이혜훈 후보의 승리 쪽에 힘이 실리고 있다. 다만, 이 후보의 `직설화법`과 소신 행보 등을 두고 당내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권역별 토론회 과정에서 정운천 후보 등은 “이 후보에게 상처를 받은 사람이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번 전당대회에서 바른정당은 당 대표 1명과 최고위원 3명을 선출한다. 따라서 출마한 후보 4명 모두가 지도부 입성이 예정된 상태다.

◇한국당, `홍준표 대세론`에 자중지란까지

다음 달 3일 전당대회를 개최하는 자유한국당은 대선 후보였던 `홍준표 대세론`이 지배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원유철·신상진 후보 등 주류 진영의 선전 여부에 승패가 갈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국당은 전당대회를 앞두고 심각한 내홍에 빠져들며, `전대 연기론`까지 거론되기도 했었다.

25일 현재 자유한국당 전대에서는 홍준표 후보가 지난 대선을 치르는 동안 쌓은 인지도에서 월등히 앞서고 있다. 홍 후보는 `막말 이미지` 때문에 호불호가 갈린다는 게 약점으로 꼽히지만, `강한 야당`을 주창하는 한국당을 이끄는 데 가장 적합한 카드라는 인식이 적지 않다.

이에 따라, 홍 후보의 선거 전략도 조용히 대세론을 굳히는 데 집중하고 있다. 홍 후보는 앞선 제주·호남권·강원도 등에서 열린 세 차례의 타운홀 미팅에서도 `조용한 전당대회`를 강조했다. 대선 패배 후 시끌벅적하게 당 대표선거를 홍보하는 것 자체가 “국민 앞에 민망하고 죄송스러운 일”이라는 것이다.

반면, 원유철 후보는 기자회견과 간담회 등을 통해 홍 후보를 비판하며 존재감을 부각하고 있다.

원 후보는 “홍 후보가 당내 친박(친박근혜)계 세력을 `바퀴벌레`에 비유해 폄하하는 등 평소 홍 후보의 언행이 분란만 조장할 뿐 당의 단합을 이끌어내는 데는 적합하지 않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원 후보는 통합과 화합의 리더십을 내세워 책임당원의 표를 끌어오겠다는 전략이다.

4선인 신상진 후보는 그동안 특정인에 줄서기 하지 않았던 `무계파` 정치 이력과 당직을 맡지 않은 `신선함`을 내세우고 있다. 신 후보는 “당내 고질적인 계파청산에 적임자라는 점을 당원이나 국민께서 알아주면 좋겠다”면서 “도덕성이나 이념 확장성에서도 다른 후보보다 훨씬 낫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한국당은 홍준표 후보의 `TV토론 거부`로 심각한 내홍에 빠지기도 했었다. 홍 후보가 TV토론 참여 의사로 선회하면서 봉합됐지만, 주류와 비주류 간의 다툼 여지는 다분하다.

앞서 원유철·신상진 후보는 지난 22일 기자회견을 갖고 “홍 후보의 거부로 지난 20일 계획됐던 CMB 광주방송 TV 토론회가 무산됐다”며 “홍 후보는 향후 KBS·MBC·SBS·TV조선·채널A TV 토론회도 전면 거부하겠다고 한다. 당원의 알 권리 거부는 부정선거”라고 비난했다.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도 25일 기자들과 만나 “당 대표 선출에 있어 반드시 TV토론이 이뤄져야 한다”며 “홍준표 후보의 (TV토론 거부는) 적절한 행동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그는 전대 연기론까지 꺼내들었다.

그러자 홍 후보가 한 발짝 뒤로 물러섰다. TV토론에 참석하기로 한 것이다.

현재 한국당은 오는 27일 MBC 100분 토론을 하기로 했고, 다른 방송사와도 토론회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홍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자유대한민국을 지키자는 주장을 하면 극우로 몰고, 친북화해를 주장하면 좋은 진보로 포장되는 이 나라 현실이 참으로 암담하다”며 “정치는 당파나 집단을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나라와 국민을 위해서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호·박형남기자

    김진호·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