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임이자(환노위, 왼쪽부터)·김학용(국방위)·염동열(교문위) 의원이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김상곤 교육부 장관 후보자·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의 의혹 제기와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25일 여야는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한 힘겨루기에 집중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면돌파`를 선언하며, `자유한국당을 배제하는 추경안 심사 카드`도 꺼내들 수 있다는 엄포를 놓고 있다. 반면, 한국당 등 야당은 “김상곤, 송영무, 조대엽 후보자는 자진사퇴 해야 한다”며 공세의 고삐를 죄고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은 이날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인 일자리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정면돌파가 필요하다”며 “추경 심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했다. 민주당 원내 핵심관계자는 “한국당이 추경 심사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만 참여한다면 추경심사에 들어간다는 입장”이라며 “더이상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협치`를 강조하고 나섰다. 하지만, 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와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등 인사청문회가 예정된 9명의 후보자에 대해, `강공 입장`을 밝히고 있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6·25 전쟁 제67주년 행사 직후 기자들과 만나 “나라 예산을 (심사)할 때는 여야 간 협의해서 원만하게 풀어야 하고, 특히 협치의 정신이 기대되는 마당에 일방적 추진은 옳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다만, 야권은 김상곤·조대엽·송영무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견지한 상태다.

국민의당 이태규 사무총장은 “문 대통령의 인사는 정확히 코드와 보은 인사”라며 “이런 국민 기만 3종 세트를 갖고 국회에서 청문회를 하는 것은 정말 굴욕적이고 난센스다. 문재인 대통령은 즉시 지명을 철회하고 국민과 야당에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후보자들이 최소한의 도의적 책임을 느낀다면 스스로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