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십 프로그램 개발
인재 양성 등 상호 협력
청년 일자리 창출에 총력

대구시가 대구·경북 7개 대학과 힘을 합쳐 새정부의 사회적경제 활성화 정책에 따른 선제적 대응에 나선다.

시는 26일 오후 3시 시청 상황실에서 대구·경북지역 주요 7개 대학 및 대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25일 밝혔다.

그동안 대구시는 사회적경제 대학원 등의 전문가 교육으로 지역인재 700여 명을 양성했고 언론 등 각종 매체를 통한 홍보활동 및 박람회, 주간행사 등을 개최해 시민홍보 및 가치확산에 주력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착한결혼식, 쪽방촌 지원, 김장나눔, 서문시장과 함께하는 장터, 초교 교과서 수록 등 적극적인 사회적경제를 실천해 왔다.

이로 인해 지난 2007년부터 현재까지 인증 사회적기업은 73개 중 살아남은 사회적기업 64개로 87.7%에 달해 일반 창업기업 생존율 27.3%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아울러 사회적기업제품 우선 구매율 및 착한소비 확대로 지난 2016년 공공구매액이 101억 원으로 지난 2014년 말 38억 원에 비해 3배 가까이 늘어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대구시는 지역 대학과의 협약을 통해 그동안의 성과를 꽃피우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이번 협약에는 권영진 대구시장을 비롯해 경북대, 경일대, 계명대, 대구가톨릭대, 대구대, 대구한의대, 영남대 등 7개 대학 총장과 대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참여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대구·경북 7개 대학은 사회적경제와 관련된 교양과목을 개설하고 인턴십 프로그램 개발, 연구·인재양성, 대학생 소셜벤처 활성화, 사회적경제 취업·창업 지원, 제품·서비스 우선구매 등으로 적극 참여하게 된다.

또 이들은 대학 교육 인프라, 민간 현장대응력, 행정 지원을 연계해 지역공동체를 복원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려는 취지의 뜻을 모은다.

이에 따라 대구시와 지역대학, 센터가 사회적경제 활성화 전반에 걸쳐 상호 협력해 청년창업 활성화와 사회적경제 일자리창출에 총력을 다하게 된다.

특히 지역 대학생의 사회적경제에 대한기본 이해 및 인식 확산, 청년 인재육성, 지역대학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지역사회 공헌 확대 등으로 청년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권영진 시장은 “새 정부의 활성화 정책으로 인해 사회적경제는 활짝 피어나려는 `티핑 포인트` 직전에 와 있다”며 “앞으로 사회적경제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기 때문에 지역대학, 사회적경제센터와 함께 새로운 정책이 현장에 녹아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