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원룸·다세대주택가 음식물쓰레기 불법투기 만연
일반 봉투에 넣어 무단 투척, 악취에 파리까지 들끓어
“지자체 차원 행정조치 절실” 시민들, 강력 단속 주문

▲ 지난 24일 오전 포항시 북구 양덕동의 한 원룸촌 일대. 누군가가 자신의 양심과 함께 버리고 간 음식물쓰레기가 한가득 쌓여 있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귀찮죠. 다음날 되면 다 가져가니까 편하기도 하고. 솔직히 밤에 잠깐 나가서 버리면 내가 한 일인지 누가 알아요.”

지난 24일 오전 포항시 북구 양덕동의 한 원룸가. 건물 옆 공터에는 각종 음식물쓰레기가 널브러져 있었다. 지정된 배출장소도 아닐 뿐더러, 음식물쓰레기 전용용기가 아닌 일반 봉투가 대부분이었다.

누군가가 버리고 간 봉투 더미 주변으로는 여기저기서 모인 파리들만 앵앵거리며 들끓고 있었다. 코를 찡그리게 하는 악취도 진동했다.

같은 날 오후 포항시 북구 죽도동의 한 원룸촌도 상황은 별반 다르지 않았다.

음식물쓰레기 더미에서 흘러나온 알 수 없는 액체가 인도를 흥건히 적시고 있었고, 습기가 가득한 흰 봉투 안으로 보이는 음식물찌꺼기들은 전날 밤 저녁식사 메뉴가 무엇이었는지까지도 확인할 수 있을 정도였다.

포항지역 원룸가와 다세대주택 주변이 음식물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다. 장량동, 죽도동, 오천읍 등 원룸 및 다세대 주택 밀집지역에서는 양심을 팔아버린 일부 이기적인 시민들의 몰지각한 행동이 만연해 있다. 허울뿐인 단속으로 이를 방관하는 지자체 역시 `음식물쓰레기 천국 포항`이라는 부정적인 인식 형성에 이바지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포항시는 지난해 1월 음식물쓰레기를 전용용기에 담아서 배출토록 조례를 개정해 시행했다. 더불어 각종 홍보활동과 함께 강력한 단속을 예고하기도 했다. 곳곳에 CCTV를 설치해 무단투기 문제를 해결하려는 모습도 보였다.

그러나 행정기관의 지속적인 관심 부족과 일부 시민들의 양심없는 행동으로 음식물쓰레기 무단투기는 쉽사리 근절되지 않고 있다. 기초질서가 무너지면서 악취, 미관훼손, 쓰레기 처리 비용부담 등 파생되는 피해는 52만 포항시민 모두가 짊어지는 형국이다. 더군다나 여름철을 맞아 경북지역 최대의 피서지인 포항을 찾는 방문객이 매년 100만 명에 이르는 가운데 이들이 이러한 광경을 본다면 도시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 있어 지자체 차원의 강력한 행정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시민 박모(34·여)씨는 “지금은 제도적 수정이나 보완보다는 강력한 단속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며 “또한, 단속과 함께 공무원들은 현재의 악순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장기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