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1년 앞으로… 판세는

2018년 지방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왔다. 내년 6월 지방선거는 문재인 정부의 1년을 평가하는 잣대로 치러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아울러 재출마가 확실시 되는 권영진 대구시장과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남경필 경기도지사 등에 대한 재평가를 우리 국민들이 내리는 기회이기도 하다.

특히, 경상북도와 경상남도 등 광역자치단체장의 3선 연임 제한 또는 사퇴로 무주공산이 된 지역의 새로운 인물이 누가될 것인가도 흥미로운 점이 될 수 있다.

대구와 경북의 23개 시·군과 8개 구·군의 기초자치단체장 선거는 `수성 vs 탈환`을 놓고 치열한 싸움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안정적 행정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일부 자치단체와는 달리, 포항시와 경주시·군위군·안동시·대구 수성구·북구·달서구·달성군 등은 현직 단체장과 도전자 간의 신경전이 벌써부터 지역 정가를 흔들고 있다.

대구시의회 및 경북도의회, 각 기초의회도 마찬가지다. 지난 2016년 있었던 20대 총선에서 대구와 경북은 국회의원의 절반 가량을 초선으로 선출했다. 때문에 내년 지방선거에서 광역·기초의회의 대대적인 물갈이가 예고되기도 하는 상황이다.

또 다른 변수는 대구와 경북에서의 여야 지지율이다. `보수의 텃밭`이라고 불렸던 대구와 경북은 역대 최고의 `정치 부대낌`을 보이고 있는 중이다. 대구와 경북에 거주하고 있는 유권자들은 `지지정당`에 대한 불안정적 상황에 놓여 있다.

실제로 지난 16일 한국갤럽이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천3명을 대상으로(RDD 방식, 응답률 19.4%, 95% 신뢰수준에 ±3.1%p)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대구와 경북에서 가장 높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는 정당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으로 32%였다. 자유한국당은 23%로 2위에 그쳤으며, 바른정당은 12%로 3위를 차지했다. 이어 국민의당과 정의당이 4%로 뒤를 이었다. `지지정당이 없다`는 의견은 25%였다.

대구와 경북에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직무 수행 평가도 `잘하고 있다`는 의견이 76%에 달했다. `잘못하고 있다`는 의견은 15%에 불과했고, `모른다`는 응답이 9%였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만약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정당에 대한 지지율이 내년까지 이어진다면, 대구와 경북에서 민주당 소속 자치단체장의 당선이라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다만, 민주당이 대구와 경북에서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장 당선이라는 변수를 얻기 위해서는 `참신한 인물`의 투입이라는 과제가 필수적이라는 것이 지역 관가의 지적이다.

□ 경북지사

3선 연임 제한 김 지사 후임 노려
자유한국당 거론 후보만 두자릿수
동해안 출신 `지역안배론`도 무게

□ 경북도지사 판세는

지난 5월 대통령 선거 이후, 경북 지역의 관심은 `내년 경북도지사 자리는 누가 될 것인가`에 쏠려 있다. 현직인 김관용 도지사가 3선 연임 제한으로 출마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도지사 자리를 놓고 현역 국회의원과 기초단체장을 비롯해 도전자들의 출마 채비가 한창이다. 물론, 1년이라는 시간은 예비 출마자들이 `공식적인 출마 선언`을 하기에는 이른 시간이다. 때문에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는 인물들이 각 당의 공천을 놓고 설왕설래가 계속되고 있다.

경북도의 여당인 자유한국당 공천이 가장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거론되는 후보만도 두 자릿수에 가깝다. 현역 국회의원인 강석호(영양·영덕·봉화·울진)·이철우(김천) 의원 이외에도 최경환(경산)·박명재(포항남·울릉) 의원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여기에 남유진 구미시장과 최양식 경주시장, 권영세 안동시장 등도 자천타천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고, 원외 인사들도 상당수 후보군으로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내년 자유한국당의 공천경쟁은 `인물론`과 함께 `지역 안배론`이 후보 결정에 상당부분 작용할 것으로 지역 정가는 관측하고 있다.

안정적 지지율과 원활한 도정 운영을 보였던 김관용 도지사를 잇기 위해서는 “정치적 안정감과 조직 운영 능력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 대다수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특히, 안동으로 이전한 경북도청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비전제시가 절실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역 안배론` 또한 선거의 큰 변수다. 지방선거 부활 이후 경북도지사 자리는 내륙인 중부와 서부지방에서 줄곧 맡아 왔다. 김관용 지사는 구미시장을 지냈으며, 전임인 이의근 지사는 청도 출신이다.

이에 따라, 포항과 경주, 울진과 영덕 등 동해안 지방에서는 `상대적 박탈감`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또 포항에 위치하게 되는 `경북도 동해안발전본부`의 이전 역시 2019년으로 연기되면서, 지역민들의 `도지사 배출`에 대한 열망 또한 높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공천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 한국당과는 달리 더불어민주당과 바른정당 등은 `후보군 찾기`가 가장 큰 과제다.

30%대의 지지율을 보이면서, 지역에서 역대 가장 좋은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는 민주당은 오중기 경북도당위원장과 이삼걸 전 행안부 차관 등을 제외하면, 중량감 있는 인물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민주당이 `TK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면서, 지역 공략에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인물난`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관건이다.

바른정당은 `당의 존폐`가 걸려 있다. 권오을·박승호 공동 경북도당위원장이 후보군으로 거론되지만, 실제 출마까지 이어지느냐는 미지수다. `당대 당 통합`도 가능하다.

□ 대구시장

권 시장 출마 여부따라 후보군 `출렁`
김부겸 장관 출마 땐 여야 대결 치열
역대 최초 민주당 시장도 관심사로

□ 대구시장, 현직 사수 가능할까

대구시장 선거는 공천을 통과하더라도, 여야 대결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그래서인지 후보군으로 이름이 거론되더라도, 실제 출마 여부는 베일에 가려져 있다.

현재로서는 권영진 대구시장의 재임 여부가 가장 큰 관심거리다. 권 시장은 한국당 공천을 통과하더라도, 더불어민주당과 바른정당 등의 거센 도전에 직면해야 한다.

때문에 한국당 내부에서는 “권영진으로 선거를 치르기에는 의문”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기도 하다.

한국당에서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와 김상훈(대구 서구) 의원, 이재만 전 동구청장 등의 이름이 거론되는 것이 이 같은 이유에서다.

더불어민주당도 행안부 장관으로 임명된 김부겸(대구 수성갑) 장관과 홍의락(대구 북구을) 의원 등이 자천타천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특히, 김부겸 장관이 1년 후 대구시장 출마에 나선다면, 파괴력이 약할 수가 없다. 역대 최초의 민주당 소속 대구시장 당선도 불가능한 상황은 아니다.

반면, 바른정당은 처지가 좋지 못하다. 마땅한 후보군도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일부 바른정당 관계자들은 “처음부터 대구시장 선거보다는, 한국당과의 후보 단일화로 구청장을 노리는 전략이 필요할 수도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 23개 시·군, 8개 구·군… 지역 현안 해결이 핵심

경북의 23개 시·군과 대구의 8개 구·군에서 일제히 치러지는 기초단체장과 광역 및 기초의원에 대한 선거는 벌써부터 과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

군위군에서는 현직 단체장에 대한 주민소환 운동이 벌어지고 있으며, 성주군과 김천시에서는 `사드배치`를 두고, 현직 단체장에 대한 `비토 분위기`가 형성돼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 대구 달성군과 동구, 수성구, 달서구 등은 `국정농단` 사태와 `분당` 등으로 인해, 현직 단체장의 쉽지 않은 수성전이 펼쳐질 전망이다.

포항시와 경주시, 안동시, 대구 서구 등은 현직 단체장과 출마 후보들의 치열한 신경전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자치정부 운영의 공과에 대한 다툼이 벌어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아울러 주민들의 `현직 피로감`이 일찍 나타나고 있는 것도 변수로 작용할 예정이다.

물론 일부의 기초단체장은 무난한 현직 입성이 점쳐지고 있기도 하다. 이들 지역은 큰 변수가 없다면, 무혈입성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경북도의원과 대구시의원, 각 기초의원을 선출하는 선거는 자유한국당의 물갈이 수준에 따라 당락이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각 언론과 시민단체의 광역 및 기초의원에 대한 `송곳 평가`가 예정돼 있는 만큼 사활을 거는 1년이 될 전망이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