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일자리위 첫 회의 주재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일자리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세종실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민간과 공공부문의 노력이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일자리위원회가 일자리 정책 로드맵을 8월 말까지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일자리위원회 첫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새 정부 일자리 정책 기조에 맞춰서 공공부문은 물론 민간 분야도 신규채용 확대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등 좋은 일자리 만드는 데 자발적으로 노력하는 사례들이 많은 것은 매우 고맙고 고무적인 일”이라고 평가하면서 이 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는 경제성장과 경제민주주의의 토대고, 또 청년 고용절벽의 해결책이고, 가장 핵심적인 저출산 대책이기도 하고, 최고의 복지정책이며, 국민들의 기본권”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일자리 문제는 산업정책, 노동정책, 재정금융정책이 아우러져야 되고, 또 민간과 공공부문, 산업계, 노동계, 정부 등 모든 경제 주체의 참여와 협력이 필요하다”며 “일자리위원회 1차 회의를 기점으로 새 정부 일자리 정책의 청사진을 만들고 정책을 구체화하는 작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양대 노총 대표가 참석한 데 대해 “대통령 주재 회의에 주요 노사 단체가 모두 한 자리에 모인 것은 18년 만에 처음이라고 들었다”며 “그만큼 뜻깊은 자리가 됐다”고 감사의 뜻을 표시하기도 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