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 재개·정부조직법 심의
추가경정예산안 입장차 여전
김현미 청문보고서는 채택

▲ 여야 4당 원내대표 간 국회 정상화를 위한 협상이 진통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21일 국회 본청에서 여야 원내대표들이 오가며 2자 회동을 이어갔다. 이날 오전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국민의당 원내대표실을 찾아 김동철 원내대표와 논의하고 있다.(왼쪽) 같은 날 오후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자신의 방을 찾은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와 논의하고 있다.(오른쪽) /연합뉴스

여야가 파행 상태인 국회를 정상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진행되지 못했던 인사청문회가 재개되며, 정부조직법의 심의도 진행된다. 다만, 여야는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서는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21일 각 당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등이 만나 이 같은 내용의 합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여야 합의문에는 7월 임시국회에서 상임위 업무보고를 받는다는 내용을 포함한다. 또 국회 주도의 여야정 협의체 구성, 개헌특위·정치개혁특위 등 국회 특위 연장 및 신설 문제에 대한 합의 사항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정부조직법 심의도 착수키로 합의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여야가 곧 국회 인사청문회 정상화를 위한 합의서를 작성하기로 했다”며 “국회 파행이 장기화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고, 내각 구성이 안돼 국정이 조기에 안정되지 않으면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간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여당에 국회 파행의 책임이 있지만, 국민의당은 합의서 작성 여부와 관계없이 청문회를 즉시 정상화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에 불참하고 보이콧할 생각은 전혀 없다”며 “의원총회에서 인사청문회에 들어가 국회 내에서 투쟁하자고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의 첫 추경안 통과에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여야가 추경안에 대한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기 때문이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추경 심의도 들어가자고 요청했으나 야 3당은 이번 추경이 국가재정법상 요건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이전에 확인한 바 있다”면서 “당장 추경 심사에는 들어갈 수 없고 그 매듭을 풀 시간과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여야는 이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 결과보고서를 채택했다. 보고서 채택은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주도했으며 보수 야당은 대부분 회의에 불참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