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동대구역 광장에
지역 상징 조형물 설치
무한성장 의지 뫼비우스띠
웃는 눈은 친근감 표현

▲ 동대구역 광장의 상징조형물인 `웃는 얼굴의 대구시` 조감도. /대구시 제공

동대구역 광장에 상징 조형물인 `웃는 얼굴의 대구시`가 설치된다.

`동대구역 광장`은 올 10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동대구역 고가교 개체 및 확장공사를 통해 새로 확대 조성되는 곳이다. 대구시는 이곳에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상징 조형물인 `웃는 얼굴의 대구시(최진호 작)`를 공사 완공 일정에 맞춰 설치한다.

이번에 설치되는 조형물은 전국 공모 과정을 거쳐 월러스코(대표 최형인)의 대표작가 최진호 씨의 출품작이 최종 선정됐으며, 대구시의 상징성과 스토리텔링이 표현되도록 지역 내·외 전문가 등의 자문을 거쳤다.

작품 내용은 웃는 얼굴의 화강석 판석 좌대 위에 무한성장 가능성을 의미하는 뫼비우스 띠와 그 상단부를 웃는 눈으로 표현해 동대구역 광장을 찾는 이용자들에게 친절하고 친근감 있는 대구시의 밝은 이미지를 표현했다.

뫼비우스 띠는 `영남의 관문` 이미지에 어울리도록 밝은 미래를 향해 사람이 힘차게 멀리 도약하는 이미지를 상징한다. 상부 조형물은 대구시의 미래성장산업을 바라보는 시선과 미래를 향한 무한발전 의지를 눈의 형상으로 표현하고 있다.

또 미래를 바라보는 눈을 교차하는 시간과 바람의 흐름을 표현했고 조형물을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 여러 가지 모습을 상상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조형물의 크기는 바닥기준 가로 18.1m, 세로 12.7m, 높이 10.8m로 뫼비우스 띠 하부에 풀컬러 LED 전광판(6m×1m) 2개를 설치해 시정홍보 영상 구현 및 미디어파사드로 조형물의 야간 경관을 돋보이게 할 수 있도록 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