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목욕… 소중한 내 몸 건강지수 UP
수건으로 몸 가볍게 눌러 닦아야 피부보호
보습제 충분히 발라 줘야 피부건조증 막아

하루 동안 쌓인 피로를 푸는데 목욕이 큰 도움을 준다. 따뜻한 물은 혈액순환을 돕고 노폐물을 제거해 몸의 회복을 돕는다. 하지만 목욕을 할 때에도 주의사항이 있다.

먼저 식사 1시간 후에 목욕하는 것이 좋다. 가벼운 샤워는 괜찮지만, 입욕이나 사우나요법을 식후 1시간 이내 하게 되면 소화기능이 떨어진다.

입욕이나 사우나로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전신혈관이 이완되면, 식후 소화기관으로 몰려야 하는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기 때문이다.

음주나 약물 복용 후에도 목욕을 삼가는 것이 좋다. 알코올과 약물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혈관 확장이 일어나는데 여기다 목욕이나 사우나를 하면 혈압이 떨어질 우려가 있다.

탕 속에 오래 앉아 있다가 일어나면 순간적으로 어지러움을 느낄 때가 있다. 따라서 입욕 시간은 15~25분 정도가 적당하다. 전신 혈관이 이완돼 상체로 가는 혈액이 부족해져 현기증이나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나타나면 심혈관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자칫 욕실에서 넘어질 위험도 있다. 목욕 시간은 25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목욕 후에는 체온 유지에 신경 써야 한다. 따뜻한 물로 목욕을 마치고 나온 뒤 갑자기 찬 공기에 노출되면 혈관이 수축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된다.

이때 혈압이 급격히 상승하고 관절을 둘러싼 활액막과 연골조직도 유연성을 잃고 뻣뻣해져 통증이 생길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목욕을 마치기 전에 미지근한 물로 체온을 미리 내리고 나서 몸의 물기를 재빨리 닦아내는 것이다.

이때 물기는 수건으로 가볍게 눌러 닦아내는 것이 좋다. 물에 닿아 약해진 피부를 마른 수건으로 문지르면 각질이 벗겨진다. 수건으로 몸을 가볍게 눌러 닦아야 피부를 보호할 수 있다. 목욕 후에는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 줘야 피부 건조증을 막고 가려움증이 생기지 않는다.

목욕을 하고 나면 신체 수분 손실이 크기 때문에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목이 마른다. 수분이 흡수되는 시간을 고려해 목욕 15~20분 전에 미리 물 한잔을 마시는 것이 좋다. 입욕 전 마시는 물은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한국건강관리협회 대구지부 이근아 진료과장은 “목욕을 하면 온혈 효과로 혈액순환을 촉진해 산소나 영양분이 근육으로 전달되면서 피로가 풀리고 관절을 부드럽게 하며 신진대사가 활발해진다”며 “피부와 신장, 폐에서 노폐물이나 독소를 배출시켜 건강과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다. 특히 사우나를 하면 맥박이 1분에 100~160회 정도 뛰고 심장의 혈액 분출량이 증가해 심리적 안정감도 느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민정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