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활성화 통한
지역경제 발전 모색

▲ 전통시장을 방문한 고윤환 문경시장이 상인들과 향후 전통시장 발전방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문경시는 그동안 문경새재, 문경8경 등을 이용한 관광산업으로 지역경제를 받쳐왔다.

관광자원을 이용한 문경전통찻사발축제, 문경사과축제, 오미자축제, 한우축제 등 다양한 축제와 행사가 지역경제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특정부분에만 한정돼 있다는 단점 또한 가지고 있다. 이에 문경시는 지역의 동반성장이라는 큰 틀을 세우고 이에 대한 정책들을 전개하고 있다.

그 중 관광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이용한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이 가장 눈에 띈다.

시는 전통시장 활성화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경은 전통시장 활성화 지역추진사업에 예산 362억원을 오는 2021년까지 연차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다.

이에 본지는 문경시의 전통시장 활성화 지역추진사업이 지역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 문경새재 아리랑 시장구역 육성

문경전통시장에 102억원을 투자해 문경새재 상점가와 온천지구 상점가를 연계해 `문경새재 아리랑 시장구역`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문경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을 통해 문경약돌한우, 문경약돌돼지, 청정미나리 등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특화된 먹거리 시장으로 조성할 계획인 것이다.

문경새재 아리랑 테마를 적용한 아케이드 및 시설디자인으로 차별화를 이뤄 문경새재를 찾는 관광객들이 맛집골목형 전통시장의 모습도 확인해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가은 아자개 장터시장은 마을기업형 문화체험시장으로 육성·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미 상인들의 자생력 확보를 위해 상인회 협동조합을 구성했으며, 조직 및 자생력 강화를 위해 상인회가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방침이다.

또한, 가은 아자개 장터시장 상인회에서는 매주 주말 민속품 경매장을 열어 전통시장을 찾는 많은 관광객들이 지역의 특산품, 꼭 필요한 생활용품, 일반 시장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물건들을 경매를 통해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중앙시장은 59억원을 투자해 문화의거리 상점가와 신흥시장을 연계해 `점촌 상권활성화 구역`으로 육성하기 위해 최선을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이 시장은 청년몰 사업 및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육성할 계획이며, 청년상인 입점을 통해 지역특산물, 로컬푸드를 활용한 대표 명품브랜드 상품을 개발해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높일 예정에 있다.

또한, 청년 상인들의 역량 강화를 통한 자생력을 증진시키며, 청년실업 해소와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기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성화시장 조성을 통한 관광명소 프로젝트도 함께 추진함으로써 이를 문경의 관광자원과 연계해 관광객 등 외부고객 유입 확대로 전통시장 활성화와 지역경제 회복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흥시장은 골목형시장 및 도시활력증진사업등을 통한 거점형시장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방앗간 특화상품을 개발하고, 전시·판매 할 수 있는 판매장을 조성해 시장의 경쟁력을 키워 나갈 계획이다.

또, 주말 벼룩시장과 할매장터도 함께 운영해 주민 참여형 벼룩시장으로의 변화도 시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장을 이용하는 시민들과 관광객 등을 대상으로 모바일 홈폐이지를 제작하고, 홍보와 이벤트 지원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 문경시가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토론회를 열고 있다.
▲ 문경시가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토론회를 열고 있다.

◇ 소상공인 정책자금 이자 지원

문경시는 지역 내에 사업장을 둔 상시근로자 5인 미만(광업, 제조업, 건설업 및 운수업은 10인 미만) 소상공인의 구조 개선과 경영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안동센터에서 지원대상 확인을 받고 지역의 금융기관을 통해 융자를 받은 정책자금의 이자 일부를 시비로 보조(5천만원, 2년간 2%)해 소상공인의 사업경영 안전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는 관계자들의 호응도가 높은 사업이다.

◇ 경북도 일자리창출 추진실적 최우수기관

문경시는 지난해 `구인구직 일자리 채용한마당` 행사 개최와 경상북도 투자유치설명회, 재경·재부 향우회 등에 고윤환 시장이 직접 기업유치 활동을 벌인 결과 `2016년 경상북도 상반기 일자리창출 추진실적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지난해 문경시 최초로 개최된 구인구직 일자리 채용 한마당 행사에서 34명이 최종적으로 새로운 일자리를 얻었으며, 시는 올해 하반기에도 채용 한마당 행사를 개최해 실업률 해소와 구직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 농암 전통시장 조감도.
▲ 농암 전통시장 조감도.

◇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위한 노력

문경시는 지난해부터 읍·면 사무소와 동 주민센터에 취업신청 창구를 개설해 구직난을 겪고 있는 지역민과 인력난을 겪고 있는 지역 중소기업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 인력을 양성·공급해 지역 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경쟁력 제고에 도움을 주고자 2017년도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인 `지역산업 인력수급문제 해소를 위한 인력양성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영주캠퍼스에 위탁해 시행중인 이 사업은 1기에 22명의 교육생들이 수료했으며, 현재 2기 교육생을 모집 중에 있다.

또한, 2016년에 청년실업 대책 토론회를 개최한데 이어 올해 5월 11일에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및 청년고용촉진을 위한 지역 기업인과의 간담회를 개최해 인력양성사업 교육 수료생에 대한 취업 알선과 청년 일자리에 관한 대책 등을 진지하게 논의했다.

▲ 가은 아자개 장터시장 조감도.
▲ 가은 아자개 장터시장 조감도.

◇ 중소기업 취업 청년 위한 장려금 지원

문경시는 올해 1월부터 청년 미취업자의 고용 촉진과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한 `기능인력 청년인턴 장려금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지원대상자는 문경시에 주소를 두고 고등학교 및 대학(전문대학 포함)을 졸업하거나 졸업 예정인 34세 이하 청년들 중 지역 내 중소기업에서 3개월 이상 생산직으로 재중(실습)중인 자로 월 30만원씩 6개월간 180만원이 지원된다.

고윤환 문경시장은 “1시장 1특화 골목형시장 조성과 청년몰 조성은 새로운 분야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동시에 전통시장 활력 제고와 매출 증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 사업을 통해 지역청년들이 성공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물심양면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패기와 열정이 가득한 청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문경전통시장 시설 현대화사업이 완료되면 활력 넘치는 시장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지역경기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문경/강남진기자 75kangn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