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이달중 허가 예정에
“즉각 철회하라” 거센 반대
“지역민심 외면한 탁상행정”
건립 계속 추진땐
범시민 반대운동 등 별러

속보 = 구미시가 화력발전소 건립 소용돌이에 휩싸였다. 구미시를 비롯한 지역 단체들이 강하게 반대를 해온 구미국가산업단지내 화력발전소 건립<본지 4월 19일자 5면, 5월 4일자 5면 보도>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허가되자 구미시가 허가 철회를 요구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산자부 산하 전기위윈회는 지난 26일 ㈜구미그린에너지가 산자부에 신청한 목질계 우드펠렛, 우드칩을 활용한 바이오메스 전기사업을 심의가결했다.

산자부는 전기위원회가 바이오메스 전기사업을 심의가결함에 따라 이달 안에 사업을 허가할 예정이다.

앞서 산자부 산하 전기위원회는 지난달 28일 심의에서 발전소 건립과 관련해 사업자가 구미시청 및 지역민들과 어떠한 소통의 노력도 없었다는 이유로 `허가보류` 결정을 내렸었다.

하지만, ㈜구미그린에너지가 인근 주민들과 업체들로부터 발전소 건립 찬성 및 합의서 등의 서류를 첨부해 다시 사업 신청서를 제출함에 따라 산자부 산하 전기위원회는 법적 요건을 모두 갖추어 반대할 이유가 없다며 심의가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미시는 27일 `산업통상자원부는 구미화력발전소 사업 허가를 즉각 철회하라`는 성명서를 내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시는 “이번 구미화력발전소 심의의결은 미세먼지의 주범이자 신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찬물을 끼얹고 대한민국 1등 그린시티 구미시의 오랜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드는 처사”라며 “산자부는 발전소 건립허가를 즉각 철회해야 하며, ㈜그린에너지도 사업신청을 자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또 “산자부에서 우드펠렛, 우드칩 등 하루 500t의 폐목재 연료 사용으로 대규모 오염물질의 배출이 예상되는 발전사업을 허가한 것은 매년 중국에서 날아온 미세먼지보다 더 심각한 환경오염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면서 “구미시가 지난 4월 18일 산자부의 수용성 여부 검토에 대해 분명한 반대 의사를 표명했음에도 심의 의결한 것은 지역민심을 외면한 탁상 행정의 전형이며 신정부 에너지 정책의 첫 단추를 잘못 끼운 사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미시는 화력발전소 건립 추진이 즉각 철회되지 않으면 범시민 반대운동 등 다각적인 반대운동을 벌일 방침이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화력발전소 굴뚝에서 내뿜는 유해 대기 오염물질이 법적으로 허용기준치 미만이라 할지라도 지속적으로 유해환경에 노출된다면 시민들의 일상 생활자체를 저해할 뿐만 아니라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등 구미시민의 건강을 해치게 될 것”이라며 “발전소 건립을 저지하기 위해 43만 시민과 함께 모든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력발전소 예정지 반경 1㎞ 내에 종합병원 1곳과 대단지 아파트 4곳(902가구), 반경 2㎞ 이내에 7개 아파트단지(4천500가구)와 초·중·고 6곳이 환경오염 영향권에 속해 있다.

구미/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