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천 확장·선형 개선 권고`

경주시 건천읍 주민들이 한국철도시설공단을 상대로 제기한 민원이 국민권익위원회에 의해 조정됐다.

28일 시에 따르면 건천읍 모량리 일대를 흐르는 대천은 태풍이 올 때 마다 범람으로 피해가 발생 침수위험지구로 지정된 곳으로, 울산~포항 복선전철 공사와 관련해 설치하는 대형 교각으로 침수 위험이 더 늘어날 것을 우려해 건천읍 주민들이 하천폭 확장과 선형개량을 요구해 왔다.

이와 관련해 시행사인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하천관리청인 경주시 간에 하천선형개량 타당성 및 비용부담 문제가 발생하자 국민권익위원회가 현장조정회의를 열었다.

국민권익위는 지난 3월 2차례에 걸쳐 현장 실지조사에 이어 26일 건천읍 대곡리 울산~포항 복선전철 공사현장에서 현장조정회의를 갖고 대천 확장 및 선형 개선을 권고하는 조정을 내렸다.

조정된 합의사항은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지방하천인 대천 하천기본계획 변경고시 내용에 맞춰 약 500m 규모의 하천 좌안 폭을 확장하고 선형개량하며 그에 따른 공사비와 이설비 등 제반 경비를 부담한다.

시는 하천 선형변경에 따라 추가 편입되는 토지에 대해 보상금을 부담하고 공사 완료 후 시설물 인수 및 유지관리를 하기로 했다.

이날 주민들은 합의사항에 대해 이의 없이 울산~포항 복선전철 사업 추진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김중권 경주시 부시장은 “이번 대천 확장 및 선형개선 민원이 원만하게 조정돼 만족스럽게 생각한다”며 “시는 조정 사항이 잘 이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경주/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