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매출 1위 기록
1993년 오픈 이후 처음

이달 들어 기록적인 무더위가 이어지면서 대형마트 매출 순위에도 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마트는 25일 “매장에서 판매하는 모든 상품군 중 에어컨이 5월 매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여름철도 아닌 5월에 에어컨이 매출 1위를 차지한 것은 지난 1993년 이마트 오픈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이마트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23일까지 에어컨 매출은 213억원을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101억원)보다 110.9% 급증했다. 매출 2위를 차지한 맥주 매출(158억원)도 지난해 동기대비 35.4% 증가했지만, 에어컨의 폭발적인 성장세에는 미치지 못했다. 유통업계에서는 오는 7월에 판매하려고 생산했던 에어컨 물량까지 5월에 모두 팔려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에어컨 매출이 급증한 것은 지난해 여름 에어컨이 극심한 품귀 현상을 빚었던 데 대한 학습효과와 더불어 5월부터 찾아온 무더위 때문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달 3일 서울의 낮 최고 기온이 30.2℃를 기록하며 85년 만에 5월 상순 기온으로는 가장 높았다. 특히, 지난 19일 경북·경남 지역에는 올해 첫 폭염특보가 발령됐다. 이는 기상청 관측 사상 가장 빠른 폭염특보다.

에어컨이 여름철 가전에서 공기청정 기능과 제습 기능까지 갖춘 사계절 가전제품으로 진화한 것도 에어컨 매출 호조세에 기여했다.

올해 봄철 미세먼지가 유독 심해진 탓에 이마트에서 판매된 에어컨 중 공기청정 기능을 갖춘 제품의 판매 비중이 80%를 넘어섰다. 일반 제품보다 가격이 30~40만원 가량 비싸 지난해만 해도 판매 비중이 40%대에 머물던 것과 비교하면 공기청정 기능을 원하는 고객이 배로 증가한 것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5월부터 한여름 날씨가 지속되면서 에어컨 수요가 조기에 발생했다”며 “에어컨이 단순 냉방기능에 제습과 공기청정 기능까지 더해지면서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김민정기자 hy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