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사 “다리·도로 하나 덜 놓더라도 역량 총동원”
`총괄정책관 신설·시군 전담조직 설치 등 추진 박차
`도시청년 시골 파견제` 등 청년 일자리 사업 구체화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1호 업무지시`로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한 데 이어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을 설치했다. 문 대통령은 24일 청와대 비서동인 여민관 집무실에 설치된 일자리 상황판을 직접 조작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은 일자리로 시작해 일자리로 완성될 것”이라며 “오늘 상황판 설치를 계기로 앞으로 좋은 일자리 정책이 더욱 신속하게 마련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청년 실업률이 올해 4월 기준 11.2%에 달하는데, 이는 외환위기 때와 비슷한 정도”라며 “지금의 청년실업은 구조적인 이유라서 청년들의 고통이 오래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정부가 시장의 일자리 실패를 보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의 우선과제로 주목한 청년 일자리와 농촌 공동화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규정하며 도정의 역량을 집중해 나가기로 했다.

김 지사는 24일 오전 간부들을 긴급 소집해 도정의 모든 역량을 일자리에 집중해 줄 것을 강력히 주문했다.

이에 따라 도는 도정 전 분야에 걸쳐 일자리 추진체계를 재점검하고, 가용 가능한 재원을 일자리 창출에 쏟아 부을 방침이다.

우선 도는 시·군, 유관기관 등의 일자리 조직 체계에 대한 전면적인 점검을 실시해 도를 중심으로 한 유기적인 일자리 협력체계 구축에 착수했다.

특히 도는 정부조직 개편에 발맞춰 `청년 일자리 총괄 정책관`을 신설하고, 인구수가 많은 일정 시·군에 전담조직을 설치할 계획이다.

여기에다 청년 일자리 창출 사업에 포커스를 맞춘 1천억원 규모의 일자리 관련 추경예산 편성도 계획하는 한편 대규모 SOC 사업들과 국비 매칭사업들에 대한 조정도 검토해 가용 가능한 재원을 최대한 확보할 예정이다.

△청년 일자리 해결 구체적 방안

도는 경북형 청년일자리 대책으로 현장 호응도가 높은 `일취월장` 프로젝트와 올해 시작한 `청년 복지수당 지원` `기업 맞춤형 경북청년 훈련 수당제도`를 조기에 안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특히 날로 심각해지는 농촌 공동화에 대응해 `청년이 돌아오는 우리 농촌 만들기`를 캐치프레이즈로 기획된 `도시청년 시골 파견제` 사업을 조기에 구체화시켜 청년들의 반짝이는 창업 아이디어와 행정 지원이 결합된 새로운 현장형 일자리 모델로 확대 구축해 나갈 복안이다.

또 도내에만 190여 개에 달하는 일자리 추진기구도 분야별 핵심축을 중심으로 정리하고, 2014년 전국 최초로 구성 운영 중인 `경상북도 좋은 일자리 위원회`와 `일자리 100인 포럼`등의 자문기구도 새 정부의 일자리위원회 운영 방침과 연계해 실효성을 높일 예정이다.

△농업분야 등 지원도 뒷받침

도는 `AI 청정지역, 경북` 사수에 큰 공을 세운 `방역 특공대` 등 선제적 예방행정 일자리를 확대해 나가면서, 1차(생산), 2차(가공), 3차(서비스, 유통) 산업이 결합된 6차산업화 분야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오는 2021년까지 1천777억원을 투입해 총 10곳의 6차산업 집적화 지구를 조성하고 이를 통해 6천여개의 일자리와 연간 3천억원 이상의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도가 제안해 정부가 국가사업으로 시범 추진하는 `돌봄농장(Care-Healing Farm) 사업`은 치매환자의 치유와 함께 청년 일자리 창출의 새로운 모델로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외에 오는 11월, 베트남에서 개최되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7` 행사에도 각 분야에서 청년들이 30% 이상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을 준비할 방침이다.

정규직 전환 작업도 속도를 내어 도내 30개 출자·출연기관에 근무 중인 433명의 비정규직 중 50명을 올해 내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향후 연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다리 하나 도로 하나 덜 놓더라도 도정의 모든 역량을 일자리에 우선 투입해야 한다”며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을 설치하고, 매일 아침 직접 챙기겠다”고 말했다.

/권기웅기자

pressk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