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 레포츠밸리·상주 낙단보
동력장비에 무용지물 전락 우려
구미·상주보 수상레포츠시설
무동력장비에 큰 타격 없을 듯

문재인 대통령의 4대강 보 상시 개방 지시에 따른 낙동강 수계 수량 감소 등 우려<본지 23일자 1면 보도>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막대한 사업비를 투입해 수상레저 및 상수원·관개 시설을 설치한 경북도 내 지자체 중 일부가 피해 우려를 제기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반면 일부 지자체는 시설 기준에 따라 별 피해가 없다며 느긋한 입장이어서 경북도가 정확한 실태 조사를 거쳐 정부에 대해 적정한 보 관리 정책을 촉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달성 레포츠밸리에만 61억 투입

22일 청와대가 4대강 정책감사와 보 개방 등 강력한 조치 의지를 보이자 일부 언론은 지자체와 시민단체의 입장을 반영해 낙동강 수상레저시설의 무용지물화 등 각종 피해와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이 가운데 보의 상시개발로 가장 큰 피해가 우려된다는 수상레저시설은 경북 상주시의 낙단보와 대구시 달성군의 레포츠 밸리.

각종 근거를 종합하면 이 시설들은 동력레저장비를 운영하고 있어 시설 폐장 위기에 까지 놓였다.

보 개방으로 유속은 빨라지고 수심은 크게 낮아져 동력 수상장비 운영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예산 47억원이 들어간 상주시 낙단보(최고 수심 37m)의 경우 지난해 8월 개장한 수상레저센터와 함께 국제대회 경기정으로 운용되는 320마력의 수상스키 전용선, 웨이크보드, 제트스키, 모터보트 등 수상 레포츠 장비를 갖췄으나 1년 만에 무용지물 위기에 놓였다.

상주시 측은 “강물 수위가 크게 떨어지면 동력 수상장비운행 거리가 짧아져 운영에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일단 수심 변화를 살펴보고 후속대책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4월 개장한 대구 달성군 구지면 오설리 일원 낙동강 레포츠밸리는 61억원을 들여 모터보트, 제트스키, 수상스키 등 16종의 수상레저 체험기구와 전문 인력을 갖췄으나 동력 수상장비의 운영이 어렵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구미시 “무동력장비 영향 적어”

각각 상류와 하류에 위치한 상주시의 상주보와 구미시의 구미대교 인근 수상레포츠 시설은 무동력이어서 다소 느긋하다는 입장이다.

각각 12억원, 50억원을 투입한 이 시설들은 카누, 카약, 딩기요트, 수상자전거 등을 보유하고 있다.

여러 우려에 대해 남유진 구미시장은 “당초부터 레포츠를 강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비영업적인 무동력 레저시설을 조성했다”면서 “동력 수상레포츠 허가도 하지 않아 큰 타격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처럼 정부와 지자체 간의 입장 차가 벌어지자 시민단체들은 정부 측 입장을 옹호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나섰다.

구미경실련은 22일 `개장 하자마자 파장, 구미시 낙동강 수상레포츠 체험센터 4대강 보 상시개방으로 무용지물 위기`라는 성명을 통해 “남유진 시장이 시민여론을 무시하고 지속성이 담보되지 않은 사업을 밀어붙여 자치단체 예산낭비의 대표적인 사례를 만들었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구미시청 측은 “구미대교 아래 체험센터 수심은 현재 6~7m이나 보 상시 개방으로 3m 전후로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3m 수심이면 무동력 수상레포츠를 즐기기엔 아무런 이상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반박했다.

이밖에 정부의 보 개방으로 상수원과 농업용수에 미칠 피해에도 관심이 모인다.

상주시는 2개 보 설치에 대비해 지난 2012년 12월부터 2014년 4월까지 사업비 194억원을 들여 취수장을 상류지역으로 이전했다. 농업용수 확보를 위해서는 한국농어촌공사 상주지사가 상주제1지구 하천수 재편사업으로 311억원의 국비를 들여 2016년 3월부터 2017년 2월까지 양수장 1곳과 송수관로 3.99Km, 용수로 6.78㎞를 설치했다.

하지만 시는 보를 상시 개방하면 취수원 고갈과 상수원 수질에도 적지 않은 영향이 있다고 보고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상주/곽인규기자·구미/김락현기자

    곽인규기자·구미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